핀테크 기업 반독점 행위 관리감독 강화 목적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중국 인민은행,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증권감독관리위원회, 국가외환관리국 4대 금융 당국이 13개 핀테크(인터넷 금융) 기업 대표를 지난 29일 소환해 이른바 '예약면담(중국어로 웨탄이라고 부름)'을 진행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예약면담은 정부기관이 기업 관계자를 불러 운영상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하는 중국에만 있는 독특한 행정행위다.

이날 면담은 판궁성 인민은행 부행장이 주관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이번에 불려온 기업 대표는 텐센트, 바이두가 소유한 두샤오만 파이낸스, JD 파이낸스, 바이트댄스, 메이퇀 파이낸스, 디디 파이낸스 등 중국을 대표하는 핀테크 기업이다.

해당 매체는 이날 면담의 목적이 핀테크 기업의 반독점 행위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핀테크 기업의 무질서한 자본의 확장을 막겠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이번 면담은 중국 당국이 지난 12일 알리바바가 소유한 앤트그룹 경영진을 소환한 지 17일 만에 이뤄졌다.

중국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베이징 청사. /사진=뉴시스.
중국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베이징 청사. /사진=뉴시스.

중국 금융 당국은 이날 면담을 통해 핀테크 기업은 모든 금융 활동을 금융 당국의 관리감독을 받아야 하며, 모든 금융 사업은 당국의 허가증을 받고 나서 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개인정보 수집을 비롯해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도 철저하게 기울여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에 대해 면담에 참석한 기업 대표들은 "자체 검사를 강화하고, 금융 당국의 관리감독을 철저히 받으며, 고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열심히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이들은 "앞으로 실물 경제에 봉사하고 사회적 책임을 지키며, 공정경쟁 시장환경을 만드는 데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업계 관계자는 해당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당국이 빅테크 기업의 독점행위 단속에 집중하는 것은 금융업은 리스크를 안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실물경제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행보라고 해석했다.

특히 핀테크 대표 기업을 불러 다른 기업들도 알아서 자율규제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 금융당국은 인터넷 플랫폼이 효율성을 높이고 거래비용을 줄이는 데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지만, 허가를 받지 않고 금융 사업을 무단으로 하거나, 허가를 받더라도 허가 범위 밖에 사업까지 손을 대는가 하면 관리시스템이 완벽하지 못해 불공정 거래와 소비자들의 합법적인 권익을 해치는 일이 자주 일어나고 있다고 판단해 이번에 칼을 뽑은 것이라고 신화통신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