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orial 기사는 초이스경제 홈페이지에만 게재되며 포털사이트에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매년 수많은 브랜드와 제품이 등장하고 사라지는 상황 속에서 3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소비자 곁을 지키며 사랑받는 장수 브랜드가 있다. 이른바 '국민커피'로 불리는 동서식품의 '맥심 모카골드'다. 맥심 모카골드는 매년 한정판 발매를 비롯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커피 한 잔의 여유 그 이상의 가치를 전하고 있다. 

'엄선한 원두와 뛰어난 기술력의 조화, 황금 비율 커피 '맥심 모카골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아는 노란색 커피믹스 맥심 모카골드는 동서식품의 메가히트 제품으로 1989년 출시 이후 30여 년간 시장 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켜왔다. 

맥심 모카골드가 커피믹스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지켜온 가장 큰 비결은 고품질 원두에 대한 고집과 50여 년 커피 제조 노하우에 기반한 동서식품의 뛰어난 기술력에 있다. 동서식품은 반세기 기술력으로 커피, 설탕, 크리머의 황금 비율은 기본이고, 콜롬비아, 온두라스, 페루 등 엄선한 고급 원두를 최적의 비율로 블렌딩해 언제 어디서나 누가 타도 맛있는 맛을 만들었다. 

현재의 자리에 만족하지 않고 연구개발과 품질 개선을 지속한 점도 소비자들의 끊임없는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원동력이다. 동서식품은 소비 트렌드를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하고자 매년 100건 이상의 시장조사와 분석을 시행하고 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맥심' 커피 브랜드는 주기적으로 맛과 향, 패키지 디자인까지 업그레이드하는 '맥심 리스테이지'를 시행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진행한 제6차 맥심 리스테이지(2017년)는 변화하는 소비자 기호에 따라 다수의 제품을 리뉴얼하는 한편 솔루블, 커피믹스, 인스턴트 원두커피, RTD(Ready to drink) 등 맥심의 전 제품군에 걸쳐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맥심 모카골드 역시 기존 제품에 설탕 함량을 25% 줄인 ▲맥심 모카골드 라이트와 설탕을 100% 뺀 ▲맥심 모카골드 심플라떼를 더해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사진=동서식품
사진=동서식품

커피 한 잔의 여유 전하는 다양한 캠페인 전개
동서식품은 최근 실내에서 편안하게 커피를 즐기는 홈카페 트렌드가 확대되는 것에 착안해 일상 속에서 커피 한 잔과 함께하는 휴식의 가치를 전하는 캠페인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가장 최근에 선보인 '커피타고 쉬어가자' 캠페인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쌓인 피로감을 커피 한 잔과 함께하는 휴식으로 해소하기 바라는 취지에서 마련한 이벤트로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지난해에는 '소확행'을 키워드로 '맥심 커피믹스 행복 에디션'과 '맥심 시티 써머 라이프 패키지'를 선보였다. 특히 '맥심 시티 써머 라이프 패키지'는 바쁜 일상 속 지친 현대인을 담담하게 위로하는 조푸른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색다르게 즐기는 커피 한 잔, '맥심X유니버설 스페셜 패키지'
한편 동서식품은 매년 유명 캐릭터 및 작가들과의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한정판 패키지를 출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미국의 유명 영화 제작사인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손잡고 '죠스', '백투더퓨처', '쥬라기공원' 등 명작 영화를 활용한 한정판 '맥심X유니버설 스페셜 패키지'를 선보였다. 

맥심X유니버설 스페셜 패키지는 '카카오프렌즈', '키티버니포니', '무민' 등에 이은 맥심 커피믹스의 네 번째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이다. 개봉한지 수십 년이 지난 현재까지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클래식 무비가 지닌 레트로한 감성을 맥심 브랜드에 녹여낸 것이 특징이다. 

해당 패키지는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 ▲맥심 모카골드 라이트 ▲맥심 모카골드 심플라떼 ▲맥심 화이트골드 등 총 4종으로 구성됐다. 각 커피믹스 스틱과 패키지에는 영화의 포스터와 명장면, 심볼 등을 모티브로 한 다양한 일러스트를 담아 보는 재미를 더했다.

동서식품 유정원 마케팅 매니저는 "맥심 모카골드가 국민커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것은 꾸준한 제품 개발과 함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왔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비롯해 소비자들의 보다 만족스러운 커피 경험을 위한 다양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함께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