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대형 국유기업에 대해 178개 첨단기술 지정해 집중개발 가이드라인 제시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대형 국유기업을 관장하는 중국 정부 부처인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지난 30일 '중앙 국유기업 과학기술혁신성과 추천목록'을 발표했다고 관영 CCTV가 보도했다.

이 목록에는 핵심전자부품, 기초 소프트웨어, 핵심재료, 첨단장비 등 8개 분야, 178개 품목의 신기술, 신제품을 담고 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국유자산위는 대형 국유기업에 내려보낸 통지문을 통해 "국유기업이 앞장서서 이들 신기술 분야에서 서둘러 성과를 내고 생산으로 이어지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이 언론은 보도했다. 

중국 영자신문 글로벌 타임스는 "전문가 심사를 거쳐 확정한 이번 목록은 미국과의 기술전쟁에서 최전선에 있는 취약한 핵심 분야로 중국 정부가 국유기업이 이런 방향으로 기술개발을 집중해야 한다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라며 "대형 국유기업이 앞장서서 민간기업이 엄두를 내지 못하는 신기술 개발에 집중해햐 한다"고 주문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28일 중국과학기술협회 제10차 전국대표대회에 참석해 연설을 통해 "과학기술 분야에서 중국이 선두로 나서기 위해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과학기술의 자립 자강을 강조한 바 있다.

왕펑 인민대 인공지능대학 조교수는 글로벌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번에 확정한 목록은 신재생에너지, 신재료, 첨단장비, 배터리와 같이 중국이 앞장선 첨단기술 분야에서는 선두를 굳히고, 미국에 가로막힌 첨단핵심 기술은 국유기업이 돈과 인력을 집중해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왕 교수는 해당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정부가 국유기업이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라는 목표를 제시했다"며 "국유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익을 내기보다 중국 경제의 기초를 다지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중국 정부는 베이징대, 칭화대를 비롯해 12개 명문대학을 미래기술대학으로 지정해 대학이 첨단 기술개발에 앞장서도록 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