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8개 스타트업 선발...신규 파트너社와 예비 유니콘 육성 협업
조용병 회장도 메타버스 공간에서 "선발된 스타트업들 격려"

사진=신한금융그룹
사진=신한금융그룹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 이하 신한금융)은 20일 " '신한퓨처스랩' 7-2기 스타트업 28개사를 선발하고 본격적인 육성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신한금융에 따르면 '신한퓨처스랩'은 2015년 5월 1기 출범 이후 올해 상반기 7-1기까지 총 250개의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했다. 아울러 현재까지 총 427억원을 직·간접 투자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는 아기유니콘 200 프로젝트에 '신한퓨처스랩'이 육성한 스타트업 10개사가 선발되는 등 국내 스타트업 대표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신한금융 측은 "이번 7-2기에는 핀테크, 콘텐츠, 빅데이터 뿐만 아니라 신한금융이 전사적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ESG, 메타버스,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들이 대거 지원하면서 약 25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고 전했다. 

신한금융 측은 "이번 7-2기에 선발된 스타트업에는 점착 메모 프린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망고슬래브', AI 가상 음성 콘텐츠를 제작하는 '자이냅스'가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또한 ESG 부문에서는 인공지능 무형자산가치 분석 업체 '페어랩스', 중소형 및 비상장 기업 평가-리서치 기업인 '퀀티파이드이에스지', 소비 결제 정보를 탄소배출량으로 시각화하는 '에이티알' 등도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여기에다 맛집 데이터를 공유하는 미식 정보 업체 '미식의시대'가 최종 선발되며, 신한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시도하고 있는 배달관련 업체와의 시너지 여부도 주목받게 됐다고 신한금융 측은 전했다. 

신한금융 측은 "서울산업진흥원과 진행하는 협력 프로그램인 '서울메이드 With 신한퓨처스랩 라이프스타일 스타트업 지원 프로젝트'에 선발된 기업인 '체인로지스', '아이와트립', '큐비즈코리아' 등도 이번 7-2기 육성 기업에 포함됐다"고 전했다.

신한금융 측은 "이번 7-2기로 선발된 기업에게는 스타트업 단계별 육성 및 투자, 사무공간 대여,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신한금융 그룹사·대기업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한 사업 확장 기회도 제공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신한퓨처스랩 웰컴행사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진행됐으며, 조용병 회장도 영상으로 선발된 기업에게 축하의 인사와 함께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신한금융 측은 전했다.

이날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퓨처스랩이 대한민국 대표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은 만큼, 더욱 체계적이고 다양한 육성 및 협업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많은 스타트업들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육성을 통한 성장은 물론 IPO, M&A 등 스타트업의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