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위기에도 부동산시장 활황...상반기 신규주택대출 1107억 유로로 신기록

프랑스 동부 강변. /사진=AP, 뉴시스.
프랑스 동부 강변.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이문숙 기자] 2021년 상반기 부동산 거래와 관련된 프랑스 신규 주택 대출은 1107억 유로로 새로운 기록을 달성했다. 다만, 담보대출 조건과 부채비율 상한선은 연말까지 강화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머니복스(MoneyVox)' 매체는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낮은 신용도와 건강 위기의 격변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시장은 활황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프랑스 은행(Banque de France)이 8월에 발표한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올 상반기에 부동산 거래와 연계된 신규 주택 대출이 1107억 유로로 새로운 기록을 달성했다. 프랑스 은행은 "2021년 6월에만 부동산 거래와 관련된 재협상을 제외한 신규 주택 대출이 213억 유로로 5월의 210억 유로에 이어 이미 전례 없는 수준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연말까지 차입 조건의 강화가 여전히 가능하지만 대출이 감소하면 전반적인 경기 침체를 야기한다. 주택신용관측소(CSA)는 "몇 개월 동안 활동이 급격히 증가한 후 7월에 생산 변화율이 느려지고 활동 감소의 첫 징후가 눈에 띄고 있다"고 강조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달 동안의 은행 제안의 역동성 덕분에 2021년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 동안 측정한 양은 2020년 같은 기간에 비해 18.6% 증가했다.

HCSF(High Council for Financial Stability)의 최근 권고 사항은 부채비율이 지나치게 높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난 7월에 발표된 건전성 통제 및 정리 당국(ACPR)의 주택 금융에 관한 최신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2월 대출의 23.5%가 부채비율 35%, 25년 신용의 규칙을 초과했다.

대출 브로커 Vousfinancer는 특히 부채비율과 관련하여 올해 상반기에 신용 부여 조건이 어느 정도 완화되었다고 주장한다. 특정 매력적인 차용인 프로필은 최대 38% 또는 심지어 39%까지 차용할 수 있다. 그러나 HCSF의 권장 사항은 곧 "법적 구속력 있는 표준"으로 변환되어야 한다. 따라서 9월부터 부여 조건이 강화될 것이라는 위협이 있다.

그러나 Vousfinancer의 연구 이사인 쌍드린 알로니에는 다음과 같이 안심시킨다. 그는 "우리 은행 파트너 중 일부는 HCSF의 유연성 마진을 존중했고 적어도 이들과 관련하여 앞으로 몇 주 동안 신용 부여 조건을 강화할 이유가 없습니다. 지난 월간 신용 대출이 2020년 2월에 260억 유로로 더 높았지만 특히 2017년에는 거의 400억 유로에 달하는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한 적이 있고 그때 대출의 거의 60%가 신용 재협상이었습니다. 현재는 정반대입니다. 대출의 83%가 부동산 거래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여름 동안 은행의 고객 확보율이 적었다면, 특히 직원의 일부가 휴가를 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 기간 동안 시장에서 거래와 활동이 더 적었기 때문으로 이제 시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부동산 거래가 풍부한 9월 ... 따라서 우리는 9월 초에 우리에게 전달될 규모의 추가 금리 인하를 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아직 대출 금리가 완전히 떨어지지 않았을 수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