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KBS와 방송당국이 집중 추진해 온 KBS수신료 인상안이 제대로 추진될지 주목된다.

특히 최근 KBS사태로 제작 차질이 빚어지면서 KBS를 외면하는 시청자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방송당국 일각에서 조차 수신료 인상 승인안을 유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25일 방송계에 따르면 KBS사태가 갈수록 꼬이고 있다. 특히 전국언론 노동조합 KBS본부의 새 노조가 파업을 결의하면서 오는 28일로 예정된 KBS 이사회의 길환영(60) 사장 해임 제청안 표결 결과 여부가 주목된다. 28일 이사회에서 길 사장 해임 제청안이 가결되지 않을 경우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KBS 기자협회, PD협회 등이 길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제작을 거부하면서 일부 프로그램이 축소, 결방되는 등 차질을 빚고 있다. 
 
사측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업무복귀 명령을 내리며 강경대치하고 있다. 
 
한편 KBS 사태가 더 길어질 경우 국민들의 반발도 커질 전망이다. KBS는 국민들의 수신료 등을 재원으로 움직이는 방송사다. 그런데 제대로된 방송을 내보내지 않을 경우 국민들 사이에선 수신료 납부에 대한 거부감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수신료는 수신료 대로 내는데 방송은 차질을 빚고 있으니 국민들이 봉이냐는 여론이 나올 수 있다.
 
그 뿐 아니다. 김재홍 방송통신위원회 야당측 상임위원이 세월호 참사 편향보도와 관련해 KBS 수신료 인상 승인안을 유보해야 한다고 주장, KBS사태는 이제 수신료 인상문제로까지 비화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3일 김재홍 위원은 방통위 상임위원회 전체회의 후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KBS가 재난방송과 관련해 편향되고 부정확한 보도를 한 만큼 사정변경 원칙을 적용해 수신료 인상을 유보하는 수정의견서를 방통위가 다시 국회에 제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부 시청자도 “최근 KBS사태로 다른 방송을 더 많이 보고 있다”며 “이런 식으로 가다간 국민들이 시청료에 대한 거부감을 갖게 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서울 중구 신당동에 사는 C모양(23)은 "최근 일부 케이블 채널에서 인기있는 프로그램을 많이 내보내고 있는 만큼 이제 지상파 방송사들도 긴장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