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류 소비의 60%가 2040년까지 대체품 또는 배양육으로 구성될 전망"
"이는 주식투자자들에게도 엄청난 기회 제공"

사진=비욘드 미트 홈페이지 캡처.
사진=비욘드 미트 홈페이지 캡처.

[초이스경제 이문숙 기자] 오샴(Ossiam)의 연구 책임자인 까르민 드 프랑코는 육류에 대한 대안이 미래에 흥미로운 투자 기회의 열쇠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일부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소비하는 육류의 60%가 2040년까지 식물성 대체품 또는 배양육으로 구성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10일(현지시간) '캐피털' 매체는 보도했다. 

세계 인구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고 지구에 대한 도전(지구 온난화 등)이 누적됨에 따라 일부는 육류 소비를 중단하거나 적어도 소비를 줄여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세계 식품 산업의 규모와 환경에 대한 도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량 생산은 88조 달러로 추산되는 세계 GDP의 약 10분의 1을 차지하며, 최근 연구에 따르면 모든 인간이 평균적인 미국 소비자와 같은 비율로 고기를 먹는다면 지구 생활 공간의 138%를 농업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라고 오샴의 연구 관리자인 까르민 드 프랑코는 강조한다.

육류 생산은 전 세계 메탄 배출량의 35~40%,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13~18%를 차지한다. 또한 "금세기 동안 물은 점점 더 부족한 자원이 될 것이며 1kg의 쇠고기를 생산하는 데 1만 5000입방 리터 이상의 담수가 필요합니다. 요약하자면, 세계 농업 산업은 거대한 사실상의 지구 공학 실험에 착수했으며, 그 부정적인 결과는 점점 더 분명해졌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소비자들은 이러한 상황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점점 더 자신의 행동을 바꾸고 있습니다"라고 까르민 드 프랑코는 말한다.

주식 투자자들에게는 엄청난 기회를 제공한다. 육류에 대한 식물성 대안을 제공하는 급성장하는 산업과 장기적 관점에서 실험실에서 키운 또는 "배양된" 육류의 두 가지 광범위한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특별히 채식 제품이라기보다는 버거, 소세지 등... 콩이나 기타 식물성 단백질을 가공하여 고기와 비슷한 맛과 질감을 냅니다. 데이터로 표현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음식의 품질이 향상되었다는 것은 분명하며 최근 몇 년 동안 비약적으로 발전했습니다"라고 까르민 드 프랑코는 설명한다. 

미국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을 둘러싼 불확실성 속에 많은 소비자들이 예약을 했기 때문에 지난해 4월 한 주 동안 매출이 전년 대비 200% 급증했다. 이러한 도약은 계속되었다. 2020년 내내 매출이 매월 두 배로 증가했다.

시장은 이러한 수요 붐을 반영했다. "임파서블 푸드의 가치는 40억 달러가 넘고 경쟁사인 비욘드 미트(Beyond Meat)는 지난해 80억 달러 이상으로 가치를 4배 이상 높였습니다. 이러한 평가는 2027년까지 이 부문의 연간 성장률이 15.8%로 예측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논리적이며 이 성장이 장기적으로 둔화될 것이라고 믿을 이유가 거의 없습니다. 실험실에서 키운 고기와 관련하여 이것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는 부문입니다. 육류 대용품을 실험실에서 자란 고기와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식물에서 단백질을 얻는 방법을 발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천 년 동안 수행되어 왔지만 소위 "시험관" 고기는 완전히 새로운 것입니다"라고 전문가는 강조한다.

세계 최초의 실험실 배양 버거는 스타트업인 Mosa Meat의 선구자가 2013년에 만들었다. "제조 비용이 30만 달러가 넘었습니다. 비용은 현재 약 10달러 정도이며 이는 놀라운 성과지만 여전히 높은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까르민 드 프랑코는 말한다. 지난 12월 Eat Just라는 회사는 싱가포르 규제 당국으로부터 식용으로 배양된 닭고기를 판매하도록 허가를 받았다. 전문가는 "이 제품은 여전히 ​​비싸지만 배양육이 최소한 고급 제품으로 판매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유용한 예시로 평가하며 미국과 유럽 규제 기관이 이를 따르기를 희망합니다"라고 말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먹는 고기의 60%가 2040년까지 식물성 대체품 또는 배양육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인상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물론 더 많을 것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지금 "서구적인" 삶의 방식이라고 생각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또한 배양육과 야채 대체품이 창의적으로 결합된 "혼합" 제품이 점점 더 중요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라고 까르민 드 프랑코는 믿는다.

주요 결론은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을 얻을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며 "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비효율적인 생산 방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변화에 대한 전망은 분명하다"는 것이다. 어느 날 아무도 레스토랑에서 스테이크를 먹지 않을 것 같지는 않지만 세계 식품 산업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매우 다르게 바뀔 것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