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산당, 국무원 가이드라인 공동 발표
환경보호 위한 녹색 금융수단 연구개발에 눈길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중국 공산당과 국무원이 이산화탄소 배출을 억제하기 위해 녹색주가지수를 도입하고 탄소배출권 선물거래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지난 12일 보도했다. 

중국공산당 중앙판공청, 국무원 판공청이 공동으로 발표한 '생태 보호 보상제도개혁을 심화하는 것과 관련한 의견'에 따르면 중국은 용수권(물을 쓸 수 있는 권리), 오염배출권, 이산화탄소 배출권을 비롯한 각종 환경 자원에 기초를 둔 녹색 금융 수단을 연구 개발하겠다고 밝혔다고 해당 언론은 전했다. 

이와 함께 중국공산당과 국무원은 재생자원과 메탄가스 이용을 비롯한 온실가스 배출 저감 프로그램을 지난 7월 출범한 세계 최대 규모 중국 탄소시장에 새로 추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고 이 매체는 보도했다. 

양푸창 베이징대 에너지연구소 선임연구원은 관영 글로벌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조치는 자원 보호와 환경보호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당국이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 금융 수단을 활용하겠다는 것이 눈길을 끌고 있다"고 강조했다. 

둥샤오펑은 인민대 충양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해당 메체와의 인터뷰에서 "녹색주가지수 도입은 투자자들에게 녹색산업에 관심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중국은 206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고. 이를 실현하려면 136조 위안(21조 700억 달러)라는 천문학적인 규모의 투자가 수반될 것이라고 중국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