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커창 총리 주재 국무원 상무회의 결정...에너지 고소비 업종 20% 가격 상한 제한 없애

중국 허베이성 항구 부두의 석탄.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중국 허베이성 항구 부두의 석탄.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중국 정부가 올겨울과 내년 봄 전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전기가격 결정을 시장 기능에 맡겨 탄력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리커창 총리 주재로 지난 8일 열린 국무원 상무회의는 석탄화력발전소가 생산한 전기가격을 결정할 때 기존가격보다 10%까지 올릴 수 있고, 15%까지 내릴 수 있도록 허용하던 것을 상한과 하한을 일률적으로 20%까지 조정할 수 있도록 확대하고, 특히 에너지 고소비 업종은 20% 가격 상한 제한을 풀기로 했다고 관영 CCTV가 보도했다.

가격 제한폭을 늘리면서 전기가격 결정을 시장 기능에 맡겨 전력의 과도한 소비를 막고, 석탄화력발전소 채산성을 높이려는 의도가 있다고 해당 매체는 해석했다.

국무원 상무회의는 올들어 국제 에너지 가격이 대폭 올라 국내 전력과 석탄 수급이 불균형을 이루었다고 진단하면서 이 때문에 최근 일부 지방에 제한 송전이 일어나 정상적인 경제 운용과 주민 생활에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회의는 소기업과 자영업자의 전기는 우대 조치를 통해 싸게 공급하도록 했다고 이 언론은 보도했다.

이와 함께 전력 생산 관련 기업들에 대해 세금 납부 유예 조치와 함께 합리적인 대출을 금융기관이 보장해주도록 했다고 해당 언론은 강조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