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KB 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 이하 국민은행)은 26일 "AI기술을 활용한 AI 은행원 키오스크를 영업점에 파일럿 형태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선보인 국민은행 여의도 신관 AI체험존의 상담사를 여의도 영업부, 여의도 InsighT 점, 돈암동지점에 AI은행원으로 업그레이드해 순차 오픈키로 했다.

AI은행원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STM, ATM, 미리작성서비스 등 은행 업무가 가능한 주변기기 사용 방법 ▲K국민은행 상품 소개 ▲업무별 필요 서류 ▲키오스크 설치 지점 위치 안내 등을 할 수 있다. 은행 업무 외에도 금융 상식, 날씨, 주변 시설 안내 등의 생활 서비스도 제공한다. AI은행원은 음성인식 기술로 고객과 대화하며 원하는 업무를 파악하고 국민은행이 자체 개발한 금융 특화 언어 모델  KB-STA를 통해 최적의 답을 도출하기도 한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AI은행원을 이용하면 대면 거래를 선호하는 고객의 안전한 응대가 가능하며 고객의 체감 대기시간 단축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국민은행 측은 설명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AI은행원 서비스를 고도화해 디바이스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 가능한 AI금융비서를 선보일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더욱 편리한 AI기반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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