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중앙은행 보고서 "암호화폐는 시민 안녕과 금융시스템 안정성 위협"
익명 소식통 "러시아서 암호화폐는 야당 등에 자금을 지원하는 도구"
러, 중앙은행 "러시아 내 사용금지, 구 소련 국가들도 함께 금지하기 원해"

비트코인 기호. /사진=뉴시스
비트코인 기호.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이문숙 기자] 러시아의 암호화폐 애호가들에겐 역풍이다. 국가 중앙은행은 채굴과 암호 화폐 투자 및 지불 '금지'를 제안하는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AFP는 보도했다.

"암호화폐의 확산으로 인한 위협을 줄이기 위해" 러시아 은행은 경제 연합 유라시아 지역 국가에서 유사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하면서 국가에서 암호화폐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금지하는 법률을 수정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구 소비에트 블록의 많은 국가를 하나로 묶기를 희망하고 있다. 기관은 이러한 "통화"의 변동성과 불법적인 사용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암호 화폐의 사용이 "러시아 시민의 안녕과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협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앙은행의 2020년 9월 연구에 따르면 러시아가 암호화폐 사용에서 154개국 중 우크라이나에 이어 베네수엘라보다 앞서 2위를 차지했다. "2019-2020년 러시아의 암호화폐 거래량은 인구와 경제 규모에 비해 매우 높았습니다"라고 은행은 추정하는데, 이를 50억 달러로 추산한다.

암호화폐는 2020년에 법적 지위를 얻었고 의회와 특정 부처는 암호화폐가 포함된 블록체인(blockchain) 구성의 필수 단계인 "채굴"의 합법화 및 규제에 찬성했다. 그러나 중앙은행은 사기 또는 테러 활동 자금 조달에 사용할 수 있음을 강조하면서 암호화폐에 대해 오랫동안 부정적인 용어를 사용해 왔다.

블룸버그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하여 러시아 비밀 서비스가 이 금지의 주요 전달자이며 암호 화폐 지불은 야당 또는 "바람직하지 않은" 조직에 자금을 지원하는 인기 있는 도구이며, 러시아는 이러한 지위를 다양한 시민 사회 행위자들에게 계속 확대하고 있다.

3월 1일(현지시간)까지 중앙은행은 가능한 새로운 법률을 고려하여 추가 세부 사항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