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 "IPEF 출범 공식화 등도 눈여겨볼 만"...투자 판단은 신중히 해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AP,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신한금융투자는 오는 21일로 예정된 새 정부의 첫 한미정상회담을 전후해 남북경협, 백신, 반도체, 2차전지 테마를 주목할 만하다고 진단했다.

뉴시스 등 매체에 따르면 새 정부의 첫 한미정상회담은 21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북한 도발 대응, 경제 안보, 동맹 강화 등이 주된 의제가 될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이번 일정에서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출범 공식화와 북한 도발 대응, 첨단산업을 포함한 경제 안보 주제 등도 다뤄질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다.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그동안 정상회담은 주식 테마별 영향을 주는 이벤트로 작용했다"면서 "지난해 한미정상회담의 경우 회담 결과가 예상범위를 벗어나지 않았지만 첨단기술 분야에서 대규모 대미 투자 발표와 기술 협력이 도출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시 원전시장 협력 강화 소식이 탈원전 기조 기대감으로 작용하면서 관련주들이 주목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이번 회담 의제를 보면 남북경협, 백신, 반도체, 2차전지 테마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은 낮지만 인도적 백신 지원 등의 이슈로 대화 재개 가능성이 제기된다면 경협 테마도 모멘텀(상승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짚었다.

반도체와 2차전지의 경우 회담 내용에 따라 중소형주가 우선적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봤다. 그러면서 "단기 모멘텀보다는 장기적 방향성에 좀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초이스경제는 그러나 "이 기사는 단순한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되길" 강력 희망한다. 특정 업종 및 특정 기업에 대한 분석 내용은 분석하는 기관마다 다를 수 있는 데다, 주식투자는 늘 위험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