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예술가에 기회의 장 제공 및 사회적 인식 개선 위한 공모전
수상작 전시, 일자리 지원, 한정판 카드 디자인 콜라보 등 다양한 기획

사진=하나금융그룹
사진=하나금융그룹

[초이스경제 최유림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 이하 하나금융)은 20일 "서울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제 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발달 장애인 예술가들과 함께하는 미술 공모전인 '하나 아트버스(Hana Artverse)'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에 따르면 '하나 아트버스'는 발달장애 예술가들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수준 높은 작품 전시로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작년부터 실시해온 멀티-플랫폼 미술 공모전이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아 참가 대상이 아동과 청소년으로까지 확대되면서 이번 '하나 아트버스'에는 더욱 많은 발달 장애인 예술가들이 참여할 수 있었다. 지난해 12월부터 두 달간 전국 588명의 발달장애 예술가들이 자연, 환경, 공유를 주제로 참여해 경쟁을 펼쳤는데, 이는 전년도에 접수한 120명의 약 5배에 달하는 숫자다.

이번 공모전에 출품한 작품들은 한양대학교 '미술+디자인교육센터(심사위원장 김선아 교수)'의 전문적 심사를 거쳐 아동·청소년·성인 각 부문에서 대상 3점, 최우수상 4점, 우수상 7점 등 총 30점이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수상작들은 오는 7월까지 온·오프라인 다양한 장소에 전시된다.

이날 성인 부문 대상은 '2시 50분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요' 작품으로 공모한 윤진석 작가가 수상했다. 청소년 부문 대상은 '지리산 고양이'라는 작품으로 공모한 조미소 작가가 수상했고, 아동 부문 대상으로는 '멸종 위기 동물들과 나'라는 작품을 공모한 양예준 작가가 수상했다.

특히, 이번 '하나 아트버스'의 수상 혜택 중에는 발달장애 예술가들의 일자리를 지원하고 당선된 작품들을 새롭고 신선한 방법으로 널리 알리는 특별한 기획도 함께 포함됐다. 성인 부문 수상자 중 선정된 4명에게는 사회적 기업 '스프링 샤인'에서의 인턴십 기회가 제공되며, 일부 수상작은 하나카드와의 디자인 협업을 통해 한정판 카드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이날 시상식에 참여한 함영주 회장은 "더욱 많은 사람들이 발달장애인 작가의 작품을 통한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전시 기회를 확대하고, 수상작 디자인을 활용한 카드 출시도 기획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애 예술가들의 사회 참여 확대를 응원하는 것은 물론 이들의 재능이 빛날 수 있도록 폭넓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