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VR 해외여행 간접 체험 통해 취약계층 문화 접근성 향상 도모"

사진=신한금융그룹
사진=신한금융그룹

[초이스경제 이미애 기자]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 이하 신한금융)은 20일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한국장애인재단(이사장 이성규)과 함께 장애인들을 초대해 '당신을 위한 특별한 초대, 무장애(Barrier-Free) VR 해외여행' 체험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신한금융에 따르면 '무장애 VR 해외여행'은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해외여행이 어려운 중증 장애인을 비롯해 금전적, 시간적, 신체적 제약이 있는 여행 취약계층에게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을 이용한 해외여행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한금융과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가 후원하고 한국장애인재단의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지체장애, 발달장애 등 중증 장애인과 보호자 100여 명을 초청해 해외여행을 간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약 15분 동안 진행되는 '무장애 VR 해외여행'은 공항에서의 탑승권 발권, 비행기 탑승 후 여행지 방문까지의 과정을 순서대로 현장감 있게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여행지는 이탈리아의 수상도시 베네치아로, 체험자들은 VR을 통해 산마르코 광장, 두칼레 궁전 등 다양한 명소를 생생하게 체험하고 여행을 마친 후에는 기념품을 직접 만들며 여행지의 추억을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졌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개최된 '무장애 VR 해외여행' 체험을 시작으로 장애인의 문화 접근성이 향상되고, 무장애 관광이 활성화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국장애인재단 이성규 이사장은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에게 있어 해외여행은 쉽지 않은 도전"이라며 "이번 VR 체험이 마중물이 되어 현실에서도 교통, 숙박 등 편의시설 걱정 없는 여행이 실현되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한금융 측은 "주요 그룹사인 신한카드는 2001년부터 보건복지부와 함께 장애인 복지카드 사업을 시작해 무임교통카드 기능과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능이 결합된 통합 신분증 복지카드를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