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관영 언론, 기명 문장 통해 부동산 시장의 건강한 발전 강조
7월 중앙정치국 회의, '집은 투기용 아니다' 정책 언급하지 않아 눈길
매체 "부동산, 중국 경제 지주산업이지만 과도한 의존 안 된다"

중국 건설 현장. /사진=AP, 뉴시스
중국 건설 현장.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중국 관영 언론 경제일보가 지난 23일 '집은 주거용이지 투기용이 아니다(房住不炒)'라는 정책은 변할 수 없다는 글을 실었다.

지난달 24일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이 회의 결산 보도문에서 "적시에 부동산 정책을 최적화하겠다"고 밝혔을 뿐 '집은 투기용이 아니다'는 언급을 처음으로 하지 않으면서 중국의 부동산 정책이 일단은 투기 억제를 포기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돈 바 있다.

그러나 경제일보는 이날 '캉수(亢舒)'라는 이름의 기명 칼럼에서 "집은 투기용이 아니라는 구호는 부동산 시장의 안정적이며 건강한 발전을 촉진하는 하나의 대원칙"이라면서 "이것은 바뀌어서도 안 되고, 바뀔 수도 없으며 오래 견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언론은 "국가통계국이 최근 발표한 70개 주요 도시 부동산 가격 추이를 보면 부동산시장이 깊은 조정기에 진입하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집은 투기용이 아니라는 정책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해당 언론은 "일부 대도시는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여전히 존재하며, 일단 투기 열풍이 불면 경제사회발전에 불리한 영향을 낳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경제일보는 "2022년 중국 부동산산업 부가가치는 전체 GDP의 6.1%, 부동산 산업과 관련이 있는 건축업은 부가가치가 GDP의 6.9%를 차지해 지주산업 역할을 충분히 했다"며 "부동산 대출도 은행 대출의 40%, 부동산 수입은 지방정부 전체 재정수입의 50%, 주민 재산의 60%가 부동산에 있다"고 밝혔다.

해당 언론은 "부동산이 국민경제의 지주산업이라는 점은 객관적인 사실이지만 과거처럼 산업 하나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