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흘간의 '이천포럼 2023', 24일 폐막
최 회장, 구성원들과의 대화에서 '소통'·'혁신' 등 포럼 화두에 대한 견해 밝혀
포럼서 구성원 성장·행복 증진, 경영시스템 고도화 위한 방법론 등 열띤 토론

사진=SK
사진=SK

[초이스경제 최유림 기자] SK그룹(이하 SK)은 25일 "최태원 회장이 이천포럼에서 '딥 체인지(Deep Change, 근본적 혁신)'와 행복의 시작점으로 구성원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Speak-Out)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SK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지난 24일 구성원들과 함께한 대화로 포럼을 마무리하며 " '딥 체인지'는 하루 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면서 "구성원들이 계속 목소리를 내고 소통하며 전에 없던 변화 과제를 도출하고 방향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올해 이천포럼의 핵심 키워드인 '스피크 아웃'이 경영 혁신의 출발점이자 동력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스피크 아웃'은 최태원 회장이 2019년 구성원들과 100번의 행복토크를 진행하며 가장 많이 당부했던 말이다.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야 올바른 혁신의 방향을 찾을 수 있고, 구성원의 성장과 행복 증진도 담보할 수 있다는 것이 최 회장의 생각이다.

최 회장은 "이천포럼 등을 통해 구성원이 어떤 변화를 원하는지 파악해 10월에 여는 CEO 세미나의 경영과제를 도출하는 과정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견해도 밝혔다.

또한, 최 회장은 "세상의 변화가 너무 빨라 회사도 과거의 성장 공식이 통하지 않고, 개인의 성장 방법도 정해진 답을 구하기 어려워졌다"면서 "이제는 성장 방법을 스스로 찾아야 하고, 주어진 일을 잘 하는 사람보다는 스스로 할 일을 찾아 하는 사람이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최 회장은 포럼의 한 주제인 '커스터머 스토리(Customer Story)'에 대해서는 "고객은 계속 관계를 이어갈 스토리를 만들어주지 않으면 떠나버린다"며 "탄소제로 제품이 비싸도 '가치'때문에 사는 사람들이 늘어나니 이제는 물건이 아니라 가치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21일부터 나흘간 열린 올해 이천포럼은 ▲일하는 방식 혁신 ▲구성원 미래역량 확보 ▲평가와 보상 ▲커스터머 스토리 ▲글로벌리제이션(Globalization) ▲이사회-구성원 소통 제고 등을 다뤘다고 SK는 설명했다.

그룹을 대표하는 지식경영 플랫폼인 이천포럼은 경영진 학습 포럼 형태로 출발했으나, 코로나 시기에 언택트 방식이 더해지면서 구성원들도 참여하는 집단지성 플랫폼으로 확장됐다고 SK는 부연했다.

그 결과 구성원들의 참여는 2017년 300명에서 2020년 9000명, 2022년 1만7000명으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올해는 15개의 사전학습 과정당 평균 수천명이 참여해 누적 기준 4.4만 시간을 학습함으로써 이해도를 높였다. 최태원 회장이 참여한 마무리 세션에선 2600여 명이 접속해 약 1만개의 댓글과 질문들이 쏟아지기도 했다고 SK는 전했다.

이와 함께 이사회도 이천포럼을 통해 구성원들과 적극 소통에 나섰는데, 6개 계열사 110여 명의 이사들이 사전 서브포럼에서 구성원들과 만나 이사회 중심 경영과 '거버넌스 스토리' 실행 강화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SK는 덧붙였다.

SK 관계자는 "이천포럼에서 모인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딥 체인지' 실천 가속화의 촉매 역할을 할 것"이라며 "조직별로 최적의 방안을 디자인해 적극 실행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