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에이머스 해커톤' 16일부터 1박 2일간 이천 LG인화원서 열려
'온라인 채널 제품 판매량 예측' 주제로 예측 AI 모델 개발하는 해커톤 진행
8월 한 달간 진행한 온라인 예선에서 우수한 성적 거둔 43개팀, 108명 참가
대상, 최우수상 등 수상팀은 LG 입사 지원 시 서류 전형 면제 혜택 부여
수료생 중 10여명은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LG유플러스 등  채용 확정
LG 8개 계열사 참여하는 '채용 박람회'도 동시 진행
LG AI 인재풀 등록, 채용 전문 컨설턴트의 1대1 맞춤형 상담 서비스도 제공

사진=LG
사진=LG

[초이스경제 최유림 기자] LG는 "실전에 강한 '청년 AI 전문가'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LG에 따르면 'LG 에이머스(Aimers) 해커톤'이 16일부터 1박 2일간 경기도 이천 LG인화원에서 열렸다.

'LG 에이머스'는 지난해 하반기 AI 분야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청년들의 취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시작한 LG의 청년 AI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43개 팀, 108명의 청년이 'LG 에이머스' 마지막 일정인 'LG 에이머스 해커톤'에 참가해 주어진 AI 문제를 제한된 시간 안에 해결하는 경쟁을 벌였다.

이들은 747개 팀 1424명이 참가해 8월 한 달간 진행한 해커톤 온라인 예선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본선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이번 'LG 에이머스 해커톤'의 주제는 '온라인 유통 채널 제품 판매량 예측을 위한 AI 모델 개발'이다.  

온라인 예선과 오프라인 본선 모두 실제 온라인 쇼핑몰의 일별·제품별 판매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대회에 참가한 청년들이 이론을 넘어 실무 역량을 쌓으며 진로 선택과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LG 에이머스 해커톤'에 참가한 청년들은 주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3주 간의 제품별 판매량을 예측하는 AI 모델을 개발했다.

LG는 대회 종료 후 제출된 코드를 심사해 최종 수상팀을 선정하며, 시상식은 별도로 진행한다. 

LG는 대상(고용노동부장관상)과 최우수상(LG AI연구원장상) 등 최종 수상 3개 팀에게 입사 지원 시 서류 전형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본선 진출자 전원에게는 참가 지원금이 지급되며, 총 상금 규모는 6000만원이다.

LG는 대회 참가자 대상으로 LG AI연구원,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유플러스, LG CNS 등 8개 계열사가 참여하는 '채용 박람회'도 이틀간 열었다.

LG는 '채용 박람회'에서 채용 전문 컨설턴트의 1대1 맞춤형 상담 서비스와 함께 채용 시 우선 검토 대상이 될 수 있는 LG AI 인재풀(pool) 등록 기회를 제공했다.

지금까지 'LG 에이머스' 수료생 중 10여 명이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LG유플러스 등 LG 계열사로 입사를 확정했거나 채용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LG 관계자는 "LG 에이머스에 참가한 청년들은 이론 교육뿐 아니라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 데이터와 문제를 가지고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접하게 된다"며 "이를 통해 실전에 강한 실무형 AI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LG 에이머스'에 참가하는 청년들은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해커톤 참가에 앞서 한 달간 ▲전통적인 통계 기반의 접근 방법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AI 기술 ▲해커톤 문제를 풀기 위한 도메인 지식 등 국내 최고 AI 전문가들의 핵심 이론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며 "'LG 에이머스'는 올해 고용노동부의 '청년 친화형 기업 ESG 지원 사업'으로 선정됐으며, 3기까지 6000여 명에 달하는 교육생을 배출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LG 에이머스'는 AI 기초 지식과 코딩 역량을 갖춘 만 19세에서 29세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학사 일정을 고려해 여름 방학과 겨울 방학 기간 연 2회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