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자상거래 2위 업체 핀둬둬, 최근 주가 주목
3분기 94% 매출 증가 실적 공개 이후 주가 폭등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선두주자 알리바바 위기감
알리바바 내부통신망에서 "잠 못 이룬다" 직원 한숨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 "AI 전자상거래 시대, 누구에게나 기회"

사진=핀둬둬 홈페이지 캡처
사진=핀둬둬(Pinduoduo) 홈페이지 캡처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미국 나스닥 증시에 상장된 중국 2위 전자상거래 업체 핀둬둬(拼多多) 주가가 지난 29일 밤(현지시간) 한때 4% 올라 시가총액이 1921억달러를 기록하면서 중국 부동의 1위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阿里巴巴)를 장중 한때 추월했다고 중국 계면신문이 30일 보도했다.

그러나 핀둬둬 주가는 1.96% 오른 141.73달러로 마감했고 시가총액은 1883억 달러로 이날 주가가 2.68% 내린 알리바바 시가총액(1902억 달러)을 넘어서지는 못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핀둬둬는 지난 28일 3분기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93.9% 급증한 688억 위안(12조3800억원), 순익이 전년 대비 22.6% 늘어난 155억 위안(2조790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발표하면서 주가가 크게 오르기 시작했다.

3분기 알리바바가 매출 9%, 징둥이 매출 1.7% 각각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대단한 성장을 기록한 셈이다.

이에 대해 알리바바 한 직원이 지난 28일 사내 내부통신망에 "잠을 못 자겠다. 상상하기도 어려운 일이 벌어졌다. 핀둬둬 시가총액이 우리를 거의 따라잡았다. 핀둬둬 가격파괴 판촉활동을 대단찮게 봤는데, 곧 전자상거래업계 1위 업체가 될 것 같다"고 한탄하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마윈 창업자는 이 직원 글에 댓글을 달아 회사의 근본적인 개혁을 촉구했다고 홍콩 명보가 보도했다.

마윈은 핀둬둬가 지난 몇 년 동안 해온 노력을 축하하면서 "인공지능(AI) 전자상거래 시대가 방금 열렸고, 이것은 누구에게든 기회이며 동시에 도전"이라고 말했다.

그가 회사 내부망을 통해 발언한 것은 2년 만에 처음이며 그의 발언은 알리바바의 절박한 위기감을 잘 드러내고 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그는 "알리바바는 변할 수 있고 바뀔 수 있다"며 "모든 위대한 기업은 겨울에 탄생했다(겨울이 지나야 봄이 오고 꽃이 핀다는 뜻)"고 말했다.

알리바바는 현재 변혁기 진통에 직면하고 있다고 명보는 지적했다.

핵심 전자상거래 매출은 주춤하고 허마 등 계열사 기업공개 작업도 지지부진한 상태이다.

신임 알리바바 그룹 우빙밍(吳泳銘) CEO는 "과거의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나 성공을 거두었든 그것은 없던 일로 하고 제로 베이스로 돌아와 창업 당시의 초심을 새롭게 다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