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적 업무자동화 추진, 글로벌 컨퍼런스에서 우수사례로 소개"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초이스경제 이미애 기자]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 이하 기업은행)은 "영업점과 본부의 202개 업무를 디지털 기술로 자동화해 매년 200만 시간의 업무시간을 절감하고 있다"며 "이는 직원 1000명 분의 연간 업무시간에 해당하는 업무량"이라고 29일 밝혔다.

기업은행에 따르면 업무자동화에서 주목할 사항은 은행권 최초로 업무자동화 시간을 KPI로 정하고 영업점과 본부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전수 조사하는 등 처음부터 전사적인 디지털혁신을 염두에 두고 추진됐다는 점이다. 단순·반복 업무에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를 도입해 임직원이 기업분석, 기업평가 등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였다는 것이다. 또한, 서류에서 문자를 인식하는 기술(OCR)을 적용해 육안으로 점검하고 있었던 해외송금 증빙서류 검토시간을 단축하고 정보누락의 위험도 줄이는 등 다양한 자동화기술을 업무에 적용한 것도 주요 혁신 내용 중 하나다.

기업은행은 "전사적인 업무자동화 추진은 직원 수가 많고 업무종류가 다양한 금융사에서는 쉽게 적용할 수 없던 방법"이라며 "지난 10월 미국에서 열린 업무자동화 컨퍼런스 'Forward 6'에서 우수사례로 소개돼 참여한 600개 기업 4000여명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영업 현장의 실질적인 업무시간 절감 향상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직원의 손과 눈 역할을 하는 로봇비서를 도입해 직원과 로봇이 한 팀처럼 일할 수 있도록 하고, 간소화 가능한 업무 프로세스를 지속 발굴하고 효율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