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훙 부장 "지난해 계통적 리스크 발생 방지 마지노선 지켰다"
주택 인도 보증 가능한 후분양제, 질서 있게 추진
올해 3대 중점 업무 '시장안정, 리스크 예방, 구조전환 촉진' 강조

중국 건설 현장. /사진=AP, 뉴시스
중국 건설 현장.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니훙(倪虹) 중국 주택도농건설부장(장관)은 9일 "지난해 개별 부동산 기업이 자금난으로 고전했지만, 계통적 리스크가 발생해서는 안 된다는 마지노선을 지킬 수 있었다"고 평가하면서 "심각한 자금난을 겪어 경영능력을 잃은 부동산 기업은 법제화, 시장화 원칙에 따라 파산해야 할 곳은 파산해야 하고 구조조정을 해야 하는 곳은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니훙 부장은 이날 베이징에서 열린 전인대 민생주제 관련 기자회견에서 "주택건설부의 올해 3대 중점 업무는 시장안정, 리스크 예방, 구조전환 촉진"이라며 "부동산업계의 자금난을 덜기 위해 금융감독총국과 함께 진행한 전국 312개 도시에서 대출적격기업을 지정한 이른바 화이트 리스트 프로젝트가 312개 도시에서 6000개가 넘고 이중 82.8%는 민영기업과 혼합소유제 기업(국유기업+민영기업)의 프로젝트"라고 설명했다고 홍콩 명보가 10일 보도했다.

그는 부동산 산업의 미래에 대해 "현재 부동산 시장이 조정기를 맞고 있지만 중국에는 300억 ㎡ 이상 주택 수요가 재개발이나 리모델링을 원하고 있어 엄청난 잠재력과 공간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니훙 부장은 "앞으로 (아파트 선건설, 후분양)을 뜻하는 후분양제(現房銷售)를 질서 있게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후분양제는 아파트를 짓기 전 분양하는 것이 아니라 아파트를 지은 다음에 분양하는 제도이다.

중국 광둥성 도시계획원 주택정책연구센터 리자위 수석연구원은 명보에 "후분양제의 질서있는 도입은 부동산 개발 업체에게는 자금 부담을 안겨주지만 주택입주보증(交保樓) 문제 해결과 업주 권리보장을 위한 정책적 선택이며, 민생 보장에 유리하다"고 평가했다.

지난 5일 리창 총리가 발표한 중국 정부공작보고는 "부동산 발전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밝히면서 '주택은 투기가 아니라 거주를 위한 것'이라는 표현을 뺐으나, 니훙 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부동산 투기에 반대한다는 기존 입장을 밝혔다고 명보는 보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