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사금융 피해 예방 함께 할 '우리동네 지킴이' 200명 모집
불법 대부광고 전화번호 및 서민금융 사칭 신고 활동 수행

[초이스경제 최유림 기자] 서민금융진흥원(원장 이재연, 이하 서금원)은 "불법사금융 예방 활동을 담당할 2024년 '우리동네 지킴이'를 3월 20일까지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서금원에 따르면 서민·취약계층의 불법사금융 피해 예방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올해 우리동네 지킴이를 작년 대비 2배 늘린 총 200명 규모로 선발한다.

운영기간은 4개월(4~7월)이며, '우리동네 지킴이' 활동 활성화를 위해 하반기에도 추가 선발해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인터넷, 모바일 등 비대면 채널 활용이 익숙하고 불법사금융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신고 활동이 가능한 전국 19세 이상 성인(2005년 이전 출생자)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지원자의 지역별 균형을 고려하여 무작위로 선발한다.

선발된 '우리동네 지킴이'는 온·오프라인 불법대부광고 전화번호 신고와 서민금융 사칭 신고 활동을 수행하며, 이들에게는 매월 활동 실적에 따라 월 30만원 한도의 활동비를 지원한다. 성실하게 활동하는 '우리동네 지킴이'에게는 매월 별도의 인센티브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재연 원장은 "나와 우리 이웃의 불법사금융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우리동네 지킴이' 모집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일상에 만연한 불법사금융의 위험으로부터 서민·취약계층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동네 지킴이' 관련 정보는 홈페이지와 공식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서민금융 콜센터를 통해서도 문의 가능하다고 서금원은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