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최초의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인 ST1
사용 목적에 따라 최적화된 형태로 확장 가능
상용 모델 라인업 확장, 전기차 시장서 판매 확대 및 입지 공고화
물류·배송 특화 모델 먼저 개발...개발 과정서 고객 의견 적극 반영

사진=현대자동차
사진=현대자동차

[초이스경제 최유림 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는 14일 "새로운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인 'ST1'의 디자인을 이날 처음으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ST1은 샤시캡(Chassis-Cab)을 기반으로 사용 목적에 따라 최적화된 형태로 확장될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 차량이다. 이로써 이 회사는 승용 모델에 이어 상용 모델까지 전동화 라인업을 확장해 전기차 시장에서 판매를 확대하고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차명인 ST1은 'Service Type1(서비스 타입1)'의 약자로, ST는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을 뜻하며, 숫자 1은 그중 첫번째 모델임을 의미한다. 외장 디자인은 비즈니스 차량인 만큼 안전성과 실용성, 편의성을 높여 완성됐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현대차는 "ST1은 대표 라인업인 카고와 카고 냉동 모델이 먼저 개발됐다"며 "카고와 카고 냉동 모델은 샤시캡에 각각 일반 적재함과 냉동 적재함을 장착해 물류 및 배송 사업에 특화된 차량"이라고 전했다. 

현대차는 "ST1 개발 초기부터 국내 주요 유통 기업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실제 고객들의 니즈를 차량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며 "개발 단계의 샘플 차량을 고객들의 사업에 투입해보면서 물류와 배송 사업에 가장 적합한 맞춤형 차량을 개발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ST1은 다채로운 확장 가능성을 지닌 비즈니스 플랫폼"이라며 "물류와 배송 사업에 최적화된 차량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용도에 맞춘 플랫폼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중 ST1의 주요 사양, 제원, 가격 등을 공개하고 ST1의 카고와 카고 냉동 모델을 국내에서 먼저 판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