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그룹 최초의 마이데이터 통합 분석 플랫폼 구축
고객 관점의 금융상품 개발 역량 확보 나서
면밀한 고객 데이터 관리 위한 개인정보 안전장치 마련

사진=KB금융그룹
사진=KB금융그룹

[초이스경제 최유림 기자]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 이하 KB금융)은 28일 "금융그룹 최초로 각 계열사에서 수집된 마이데이터를 통합한 'KB고객데이터플랫폼(KB Customer Data Platform)'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KB금융에 따르면 'KB고객데이터플랫폼'은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카드, KB캐피탈 총 5개 마이데이터사업자의 금융 마이데이터를 계열사가 공동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분석 플랫폼이다.

KB금융은 "표준화된 분류 체계로 통합된 그룹마이데이터와 고도화된 고객분석을 통해 고객별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향후에는 'KB고객데이터플랫폼'의 분석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실제 니즈와 시장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상품 개발 방향성을 정립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신뢰에 기반한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개인정보 안전장치를 마련해 'KB고객데이터플랫폼'의 고객 데이터를 면밀하게 관리한다"면서 "고객 동의에 기반하여 데이터를 제공하고 개인신용정보를 비식별화 처리하고 있으며, 접근가능한 사용자의 권한도 철저하게 관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KB금융 AI본부 육창화 본부장은 "그룹 마이데이터를 통합 활용함으로써 업권 특성에 치우치지 않은 데이터를 통해 표준화된 분석 모델을 만들 수 있게 됐다"며 "그룹 전체가 고객을 더욱 세심하게 이해하고, 고객 가치 중심의 금융 서비스가 제공되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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