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커창 총리, 국무회의에서 밝혀...베이징, 하얼빈 등 포함

▲ 중국 저장성의 전자상거래 기업.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진매화 기자] 중국이 22개 도시에 국제전자상거래 실험구를 설립할 계획이다.

중국 리커창 총리가 전날 열린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고 신화사(新華社) 등 현지매체가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국무원은 2015년 항저우 등 13개 도시에 국제전자상거래 실험구를 설립한 결과 국제 전자상거래규모는 연속 2년 증가세를 보였고 매출은 2배 이상 늘어났다고 밝혔다. 이는 대외무역의 성장포인트가 됐고 기업 혁신과 산업구조의 업그레이드를 이끌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국제전자상거래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기초가 튼튼하고 수출입발전의 잠재력이 큰 중서부, 동북지역의 22개 도시를 추가로 선정했다. 베이징, 후허하오터(呼和浩特), 선양(瀋陽), 창춘(長春), 하얼빈(哈爾濱), 난징(南京), 난창(南昌), 우한(武漢), 창사(長沙), 난닝(南寧), 하이커우(海口), 꾸이양(貴陽), 쿤밍(昆明), 시안(西安), 란저우(蘭州), 샤먼(廈門), 탕산(唐山), 우시(無錫), 웨이하이(威海), 주하이(珠海), 둥관(東莞), 이우(義烏) 등이 포함됐다.

또한 관련 부서와 지방정부가 국제전자상거래를 돌파구로 삼아 물류, 창고, 통관 등의 방면에서 업무 간편화, 심사 간소화, 통관 일체화, 정보 공유화 등 정책을 실시토록 요구했다.

이외에도 국제무역 자유화, 수입 증가, 해외창고 건설, 우명 브랜드의 국제전자상거래 브랜딩화, 시장 다원화 등을 통해 대외무역의 안정적인 발전을 촉진하고 국제경쟁력을 높일 것 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