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 설계, 시공 등 전사적 원가 관리체제 시행

하석주 대표이사. /사진=롯데건설 제공.
하석주 대표이사. /사진=롯데건설 제공.

[초이스경제 허정철 기자] 롯데건설(사장 하석주)은 31일 "하석주 사장이 새해를 맞이하면서 임직원에게 '조직 전반의 혁신을 통한 지속성장 기반 강화의 해'라는 슬로건과 함께 수익성 중심 경영과 지속 가능 경영에 대해 당부했다"고 밝혔다.

하 사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지난 한 해를 되돌아보면 우리는 세계적인 저성장 기조 속에서 코로나 19 확산 사태로 인한 최악의 내수 경제 침체를 겪으며 한시도 마음 놓을 수 없는 한 해를 보냈다"면서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인한 실물 경제 전반의 위축 속에 경기 회복의 시기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정부의 부동산 정책 변화는 건설시장 전반의 변동을 예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불확실성 속에서 우리는 외부 환경에 종속되기 보다는 좀 더 적극적으로 변화의 방향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새로운 역량을 집결해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각오와 함께 흔들림 없이 우리의 길을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 사장은 "2021년에는 수익성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혁신해야 한다"면서 "전사 차원에서 모든 임직원과 조직이 참여해 수주에서부터 설계, 시공, A/S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원가 절감을 이루어 낼 수 있는 전사적인 원가 관리체제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또 "종합 디벨로퍼 역량을 고도화해 새로운 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에 속도를 내야 한다"며 "단순히 도급형 사업 형태를 넘어 직접 사업 발굴 및 기획부터 금융조달, 건설, 운영관리 등 사업 전체를 총괄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을 지속 발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최악의 위기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근원적인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면서 "품질 혁신과 안전 경영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한 치의 양보를 허용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 사장은 끊임없는 변화를 통한 핵심역량 고도화와 생존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역설하며 "수익성이 우수한 그룹 연계 복합개발사업과 실버주택과 같은 신규 사업을 주도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야 한다"며 "혁신적인 기술력 확보로 사장교, 대심도 터널 등 국내외 고난도 공공토목분야의 입찰에 두루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시공 역량을 축적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면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와 같은 거점 시장에서 성공 경험을 확대하고 신규 사업 확대와 공종 다변화를 통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 사장은 또 "스마트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윤리경영과 준법경영 및 컴플라이언스 준수는 지속성장을 위해 어떠한 양보와 타협도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