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광복절 기념 한-일 관계 양국 국민 인식조사
한국-일본 국민, 양국 관계 개선에 긍정적 응답 多
'한-일 관계 개선되면 양국 경제발전에 도움' 의견
정상회담 개최·민간교류 확대, 양-국 관계에 긍정적
과거사 문제엔 인식 차이...상호 교류 확대로 줄여야
관계 개선 위해 양국 국민 다수 '미래' 중시

[초이스경제 최유림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허창수, 이하 전경련)는 11일 "최근 두 차례 실시한 한-일 국민 인식조사 결과, 양국의 많은 국민은 일부 인식 차이는 있지만 양국 관계에 있어 미래를 중시해야 한다는데 공감했다"면서 "한-일 관계 개선은 경제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관계 개선에 나서야 한다는데도 대체로 의견이 같았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한-일 정상회담 조기 개최와 상호 민간교류 확대가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다수였으며, 상대국을 방문한 경험이 많을수록 호의적인 응답이 많은 경향을 보였다.

전경련은 "다만, 과거사 해결 문제에 대한 양국 국민의 인식 차이는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나 상호 교류 확대를 통해 인식의 차이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조사 결과,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이 한국은 85.8%, 일본은 67.6%로 양국 모두 과반을 넘어섰다.

전경련은 "특히, 상대국 방문 경험이 많을수록 관계 개선을 위한 정부 노력의 필요성에 대해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와 함께 한국의 신정부 출범 이후 한-일관계 변화 전망에 대해 관계 개선을 전망하는 응답이 한국인은 51.0%로 과반 이상이며, 일본인도 33.4%가 관계 개선을 전망했다"고 밝혔다.

이어, 전경련은 "한-일관계가 개선되면 상호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고(한국 81.0%, 일본 63.0%), 수출규제 폐지도 양국 경제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조사됐다(한국 61.0%, 일본 39.5%)"고 전했다.

조사 결과, 한-일 정상회담 조기 개최는 양국 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한국 50.4%, 일본 43.8%)이며, 민간교류 확대도 양국 관계 개선에 기여할 것(한국 80.6%, 일본 58.8%)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특히, 상대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경우 민간교류 확대에 긍정적인 경향을 나타냈으며, 인적교류 확대를 위해서는 무비자 입국 확대 및 개별관광 허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전경련은 "실제로 5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그동안 중단됐던 김포-하네다 간 항공 노선이 지난 6월 29일부터 재개되었고, 코로나 방역 관련 입국 후 격리 의무도 해제되었으며, 4년 7개월 만에 양국 외교장관 간 회담 또한 성사됐다"고 전했다. "또한, 8월 한달간 한시적으로 일본인의 한국 입국에 무비자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이러한 조치들로 상호 교류가 확대되면 양국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경련은 덧붙였다.

전경련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과거와 미래 중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가치에 대해 알아본 결과, 양국 국민 모두 과반수가 '미래'(한국 53.3%, 일본 88.3%)를 선택했는데, 일본 국민이 과거보다 미래가 더 중요하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이 같은 결과는 양국 국민 모두 양국의 미래를 위해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조사에 따르면 과거사 문제를 바탕으로 한-일 관계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를 알아보는 질문에는 양국 국민 간 인식의 차이가 컸다. 한국은 '양국 관계에서 미래를 추구해야 하지만 과거사 문제 해결도 동반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51.1%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과거사 해결이 선행되어야만 미래를 생각할 수 있다'는 의견이 27.6%, '미래지향적 관계를 위해 과거보다 미래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응답이 21.3%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조사에 따르면 일본은 '이미 사과를 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사과를 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60.8%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과거사 해결을 위해 사과가 필요하나 한국이 정권교체 때마다 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는 응답이 32.4%에 달했다. '미래지향적 관계를 위해 독일 총리의 나치 관련 사과 사례처럼 추가 사과를 할 필요가 있다'는 응답은 6.8%에 불과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한-일 양국 국민은 일부 인식의 차이는 있지만, 양국 관계 개선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정부 노력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대가 있다"며 "상대국 방문 경험이 많을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이러한 국민인식을 바탕으로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 상대국 방문 시 비자면제 확대 등 상호 민간교류 증대를 위해 양국 정부는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