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차 큰 음식 번갈아 섭취하면 신경조직 예민해져

사진=동아제약
사진=동아제약

여름 끝이면 찌릿하거나 시린 이로 고민하는 이들이 많아진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경계 부분이 마모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보통 연령이 증가하거나 강한 마찰로 치아를 닦는 습관이 있을 때 호발하는데, 여름철 즐겼던 음식들이 원인일 수도 있다. 삼계탕 등 뜨거운 음식을 먹고 딱딱한 얼음이나 음료를 바로 섭취하면 치아와 잇몸이 민감해지기 쉽다. 구강에 분포하는 신경은 15~55℃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작동한다. 찌릿한 통증은 극명한 온도차에 신경조직이 위협을 느낀다는 신호인 것이다. 여름 동안 민감해진 구강 환경을 바로잡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다.

정기 구강 검진으로 잇몸선 탄력과 치아 균열 점검해야

구강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뜨겁고 차가운 음식을 아예 끊어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대신 극명한 온도차의 음식을 짧은 간격으로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음식을 먹는 중간 미지근한 물로 입속 온도를 중화하는 것도 좋다.

다른 신체 부위와 마찬가지로 구강도 예방적 조치가 가장 중요하다. 음식 섭취 후 꼼꼼한 양치, 정기적인 구강 검진은 필수다. 당분이 높은 탄산음료·아이스크림이나 새콤한 냉면 등 산성의 음식을 먹은 뒤에는 30분 이내 양치를 하도록 한다. 증상이 없더라도 연 1~2회 치과를 방문해 잇몸선의 탄력과 치아 균열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이미 통증이 나타났다면 치과 치료를 시작한다. 초기에는 단단하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시큰거리는 정도이지만 심해지면 잇몸과 가까운 치아 뿌리 신경까지 문제가 생긴다. 염증으로 발전하면 발치 후 임플란트를 이식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할 수도 있다.

구강 건강의 대들보, 잇몸 지키는 습관

치아를 단단하게 잡아주는 잇몸 관리에도 신경 쓴다. 찬 음식을 먹을 때마다 치아가 시리거나 피곤하면 잇몸이 붓고, 양치 시 피가 난다면 그만큼 잇몸질환의 위험이 크다는 뜻이다. 잇몸에 부종이 생기면 저작 능력이 떨어져 원활한 영양 섭취가 어렵다. 또 잇몸에 난 상처로 입 속 세균이 침투하면 혈관을 타고 전신으로 이동하면서 각종 질환의 발병 가능성도 커진다.

잇몸 관리는 기본적인 양치질 외에 추가적인 양치도구를 사용한다. 치아와 잇몸의 경계를 치간칫솔과 치실로 꼼꼼하게 관리하는 식이다. 잇몸 전용 가글제도 활용도가 좋다. 30초면 다른 양치도구가 닿지 않는 입 속 깊은 곳까지 세정할 수 있다. 동아제약의 검가드는 치은염과 치주염 등 잇몸 질환과 관련한 임상 시험에서 탁월한 효과를 입증한 제품이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에서 치은염 및 경도 치주염 환자 92명을 대상으로 6주간 임상 시험을 한 결과 염증지수가 50.9%, 출혈 빈도 56.9%나 감소했다. 대표적인 잇몸질환원인균 진지발리스균을 99.9% 차단하는 등 예방의 효과도 높다.

검가드는 전국 약국 및 코스트코 등 대형 마트, 동아제약 공식 브랜드몰 디몰(:D Mall)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