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설문조사...중국, 내년까지 성장률 5% 못 미칠 듯
미-중 갈등 심화 예상,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은 낮아
한-중 관계 '현상 유지', 대중국 무역수지 적자 '개선' 전망
미-중 갈등 · 중국 성장 둔화 전망 속, 수출 전략 전환 필요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중국의 실질 경제성장률 둔화 전망 속에 우리 기업들도 중국 의존형 수출전략을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17일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허창수, 이하 전경련)는 지난 16일 개막한 '중국 공산당 제20차 당대회(이하 당대회) 이후 중국 경제·정치정책 변화'에 대한 국내 증권사 리서치센터장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설문조사에 의하면 리서치센터장들은 당대회 직후 중국의 실질 경제성장률이 2022년 3.4%, 2023년 4.9%를 각각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2년 연속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마지노선으로 여겨지는 6% 미만으로 떨어지는 것은 30년 만에 처음이다. 이 예측이 현실화되면 전체교역의 4분의 1을 중국에 의존하는 한국 경제성장률도 반등하기가 쉽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리서치센터장들은 시진핑 주석의 집권 3기 마지막 해인 2027년 '중국의 명목GDP가 미국 명목GDP의 84.5%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경제성장 둔화가 예상되긴 하지만 여전히 미국 성장률보다는 높을 것으로 전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서치센터장들은 또한 시진핑 집권 3기(2022~2027년) 미-중 갈등이 심화하고(68.5%), 중국과 대만의 긴장관계도 높아지겠지만(57.9%),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은 낮다(84.2%)고 전망했다.

부산항 컨테이너들. /사진=뉴시스
부산항 컨테이너들. /사진=뉴시스

시진핑 주석이 지난해 밝힌 빅테크 기업에 대한 규제는 '당분간 유지될 것'이라는 의견이 47.4%로 우세했지만 42.1%는 '완화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94.7%가 '완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는 당대회 이후 경제살리기 노력 강화가 전망되고, 중국의 코로나19 신규 감염자가 최근 1000명 미만을 유지하는 등 안정세에 접어든 것이 고려된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시진핑 집권 3기 한-중 관계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7.9%가 '현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한국의 대중국 수입의존도는 응답자의 47.4%가 '완화될 것'이라고 봤고 대중국 무역수지 적자도 응답자의 57.9%가 '개선될 것'으로 봤다. 다만 대중국 수입의존도가 높아지고(15.8%), 대중국 무역수지 적자가 더욱 심화할 것(26.3%)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이번 전문가 조사를 통해 시진핑 집권 3기 중국의 실질 경제성장률은 5% 내외에 그칠 가능성이 높고, 미-중 갈등도 고조될 것이라는데 의견이 모아진 만큼 중국 의존형 수출전략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또한 ▲미국의 대중국 무역제재에 해당하지 않는 품목에 대한 수출 지원방안 수립, ▲한-중 정상회담 조기 개최, 한-중 장관급 정례회의를 통한 기업의 대중국 시장접근 개선,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국내 유턴을 위한 지원정책 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