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회장 "대처 미흡 질책 겸허히 수용, 직원들 마음 배려하지 못한 책임 통감"
안전경영 강화 대책 발표, 1000억원 규모 '안전경영 시스템' 대폭 강화
외부 기관 통한 '산업안전진단' 실시, '안전경영위원회' 설치로 관리감독 강화

사진=SPC그룹
사진=SPC그룹

[초이스경제 최유림 기자] SPC그룹은 21일 "이날 허영인 회장이 최근 발생한 SPL 안전사고와 관련, 서울 양재동 SPC 본사에서 진행된 '대국민 사과 및 재발방지 대책 발표'를 통해 안전경영을 강화하고, 직원들을 존중-배려하는 문화를 정착 시키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먼저, 허 회장은 "이번 사고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들의 엄중한 질책과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특히, 고인 주변에서 함께 일했던 직원들의 충격과 슬픔을 회사가 먼저 헤아리고 배려하지 못한 점을 사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허 회장은 "다시는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총 1000억원을 투자해 그룹 전반의 안전경영 시스템을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허 회장에 따르면 이를 위해, 회사는 먼저 전사적인 안전진단을 시행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로부터 인증 받은 복수의 외부 전문 기관을 통해 사고가 발생한 SPL 뿐만 아니라 그룹 전 사업장에 대한 '산업안전진단'을 이날부터 즉시 실시해, 진단 결과를 반영한 종합적인 안전관리 개선책을 실행하기로 했다.

또한 허 회장은 "전문성을 갖춘 사외 인사와 현장직원이 참여하는 독립된 '안전경영위원회'를 구성해 산업안전에 대한 외부의 관리감독 및 자문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산업안전보건 전담 인력을 확충하고, 조직을 확대 개편해 전사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허 회장은 "언제나 직원을 먼저 생각하고, 안전한 일터를 만들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허 회장은 "뼈를 깎는 노력으로 안전관리 강화는 물론 인간적인 존중과 배려의 문화를 정착시켜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