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접점 및 Biz지향 관점의
'플랫폼 조직 고도화 구현' 추진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KB국민은행(이하 국민은행)은 27일 "고객접점 강화와 Biz지향 관점의 플랫폼조직 고도화'라는 기조하에 2023년 정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고객과의 접점으로 고객 니즈 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상품부서(수신상품부, 개인여신부 등)를 플랫폼조직으로 전환하여 상품개발자와 IT인력간 유기적 협업을 강화키로 했다. 이를 통해 상품부서의 Time-to-market 대응 역량을 제고할 예정이다.

또한 금융 환경 대응을 위해 전문화·세분화 되어온 본부 조직을 유사·연계업무 수행부서 중심으로 통합하여 조직 및 인력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키로 했다. 

또한, 'Agile한 의사결정 및 실행력 있는 업무추진'을 위해 PM(Part Manager) 직위를 별도 신설하여 통합 조직 내 업무영역별 전문성을 유지하고, PM에게는 신속한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 '능동적·민첩한 운영체계'를 구현했다.

뿐만 아니라 복잡한 금융상품이 점차 증가하는 상황에서 금융소비자 권익을 최우선 보호하기 위해 소비자보호본부를 그룹으로 격상시켰다. 이와 함께 금융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이상징후 해외송금의 선제적 차단을 위한 외환거래 모니터링 전담팀을 신설하는 등 '고객 신뢰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금융 실천'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자본시장그룹 내 트레이딩과 세일즈를 담당하는 '트레이딩 총괄' 및 '세일즈 총괄'을 도입하고, 퀀트업무를 전담하는 금융공학센터를 신설하여 자본 비즈니스의 고도화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환경을 구축했다.

동시에, 치열해지고 있는 기관Biz 경쟁 대응을 위해 기관영업본부를 신설하여 영업추진 동력을 강화했다.

국민은행 측은 "글로벌사업그룹 내 글로벌플랫폼본부를 신설하여 미래 성장동력인 글로벌 디지털 금융 전략 및 비즈니스 연계·제휴를 본격 추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KB글로벌 플랫폼의 비즈니스 고도화를 가속화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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