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 향상 위해,
비금융 대안정보 활용한 모형 개발
서민금융 이용자 약 510만명 분석,
상환능력 정교하게 평가 가능토록 개발

[초이스경제 최유림 기자] 서민금융진흥원(원장 이재연, 이하 서금원)은 28일 "비금융 대안정보를 활용한 정교한 대출 상환능력 평가를 통해 보다 많은 서민·취약계층의 정책서민금융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서민 특화 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서금원은 "다양한 대안정보를 활용하는 신용평가 체계를 도입하여 서민·취약계층이 서민금융을 보다 폭넓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서민 특화 신용평가모형 개발 TF를 통해 모형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서금원에 따르면 이번 모형은 정책서민금융 이용자 등 약 510만명의 특성을 분석하고, 기존 금융정보 외에 금융결제원이 보유한 자동이체 내역 등의 데이터와 KCB의 휴대폰 정보 변동 내역 등 개인행태정보, 크레파스의 모바일 이용자 행동패턴, 서금원의 상환의지지수 등 다양한 비금융 대안정보를 반영하여 재무정보 취약층의 상환능력을 보다 정교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특히, 서금원은 "기존 신용평가모형에서의 금융정보 비중을 줄이고, 비금융 대안정보의 비중을 확대 적용하여 정책서민금융마저 이용이 어려웠던 국민들에 대해 추가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서민·취약계층의 고금리 대출 이용, 불법사금융 피해 예방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서금원은 "지난 9월말 출시한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에 서민 특화 신용평가모형을 시범적으로 적용하였고, 향후 시범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근로자햇살론 등 다른 정책서민금융상품에도 순차적으로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재연 원장은 "서민·취약계층일수록 금융정보만을 활용한 단순한 신용평가 보다 금융 행동 등을 반영할 수 있는 비금융 대안정보를 활용한 상환능력 평가가 더 필요하다"며 "이번 서민 특화 신용평가모형 개발을 계기로 앞으로도 서민·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여 서민금융 지원 사각지대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