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시성 25개 중점 민영기업에 당 간부 대거 부임
민영기업 발전 지원 취지...경영 자율성 침해 우려 제기
전직 언론인 "간부 민영기업 파견은 공산당 당헌에 없는 일" 지적
알리바바그룹...공산당 위원회만 3개, 당 조직은 150개 넘어

중국 항저우 알리바바그룹 본사. /사진=AP, 뉴시스
중국 항저우 알리바바그룹 본사.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중국 지도부가 경제 회복을 위해 민영기업 발전을 다짐하는 상황에서도 지방 공산당 간부들이 민영기업의 당 조직 운영을 책임지는 제1서기로 대거 부임하면서 민영기업 경영 자율성 침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중국 서북부 산시(陝西)성 공산당 조직부는 최근 산시성 각 부처 젊은 당 간부 25명을 선발해 중점 민영기업 25개사 제1서기로 파견했다고 중국 계면신문이 지난 15일 산시성 당 기관지 산시일보를 인용해 보도했다.

산시성 부녀연합회가 가정아동공작부 뤼웨닝 부부장을 민영기업보다 소프트웨어 제1서기로 발령낸 것을 비롯해 최근 민영기업에 대한 간부 발령이 잇따라 나고 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성 부녀연합회는 이 신문에 "민영기업에 부임한 제1서기는 파견 근무 형식이며, 민영기업과 힘을 합쳐 당 건설 업무를 주로 하되 직급은 (기업 회장이 주로 맡는) 민영기업의 당 서기보다는 낮다"며 "파견 기간은 1년으로, 제1서기 인사 관리와 봉급은 성 부녀연합회가 맡는다"고 설명했다.

산시성 조직부는 "이번 조치가 민영기업들의 당 조직 건설을 도와주고, 민영기업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고 계면신문은 전했다.

이에 대해 관변 언론인인 후시진 전 환구시보 총편집은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를 통해 "민영기업 당 조직 건설을 강화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면서도 "공산당 당헌(黨章)과 회사법에는 민영기업에 제1서기를 파견한다는 규정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민영기업에 부임한 제1서기가 기업경영에 대한 주도권을 가질 것이냐, 그렇게 하는 것이 합법적이냐"라고 반문한 뒤 "모든 것이 문제"라고 밝혔다.

지방정부가 민영기업 제1서기를 보내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만, 지도부가 민영기업 발전 지원을 천명하는 상황에서 일어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산시성 미즈현은 2017년 3월, 4명의 당 간부를 민영기업 제1서기로 보낸 바 있다고 계면신문은 보도했다.

당시 파견 기간은 2년으로 했고, 제1서기는 민영기업가에게 당 정책이론을 알리고 민영기업 임직원 대상으로 당헌과 당 기율 학습 시간을 가졌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남부 광시좡족자치구 류저우시는 2012년부터 100명의 간부를 민영기업의 부서기와 당건설공작지도원으로 보냈고, 이들은 그동안 당 조직 186개를 건설했고, 민영기업의 현안 800여건을 해결하는 데 앞장섰다고 자치구 당기관지 광시일보가 보도한 바 있다.

민영기업들의 공산당 조직 건설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경제언론 재신망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그룹에는 알리바바그룹 당위원회, 알리바바 본부 당위원회, 알리바바가 창업한 핀테크 기업인 앤트그룹 당 위원회 등 3개 당 위원회가 있으며, 이들 산하에 25개 2급 당 조직과 150개가 넘는 당 지부가 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