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스경제 김완묵기자] 효성 이상운 부회장은 고객기업이 원하는 가치를 먼저 제공해 고객기업의 수요를 새롭게 창출하고 이를 통해 산업소재 시장을 선도해 나가자고 주문했다. 

 
이상운 부회장은 임직원에게 보내는 '8월 CEO레터'에서 "우리 회사는 최종 소비재가 아닌 산업소재를 취급하고 있는데, 아무리 우리 나름대로 잘 만들었다고 해도 고객에게 써야겠다는 니즈(needs)를 불러일으키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며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두터운 신뢰관계를 구축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렇지 않고 가격으로 영업을 하게 되면 경쟁자들도 가격으로 대응하게 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부품소재 전문 기업 보쉬와 프리미엄 자동차의 대명사인 벤츠의 ABS(브레이크 잠김 방지장치) 공동 개발 사례에서 영업을 배우자고 제안했다.

이 부회장은 "세계 최고의 자동차 부품기업인 보쉬가 120년이 넘는 기간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은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파악해 이를 충족시키고  변함없는 신뢰관계를 다져 왔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1970년대 말 보쉬는 고객사인 벤츠가 안전성 강화에 큰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아내고 공동 기술개발을 제안해 브레이크 잠김방지 장치(ABS)를 개발했다"며 "이 ABS를 장착한 벤츠는 빙판 위에서도 멈출 수 있을 만큼 안전한 차를 만들어 세계 최고의 프리미엄 브랜드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후 다른 자동차 메이커들도 앞 다퉈 보쉬의 ABS를 장착하게 됐고, 보쉬는 많은 수익과 세계 최고의 부품소재 기업이라는 명성을 얻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은 "이처럼 고객의 사업내용이나 제품의 특성, 생산 프로세스 등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며 "'답은 언제나 현장에 있다'는 말을 잊지 말고, 항상 고객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특히 효성은 최종 소비재가 아닌 산업소재를 취급하는 점에서 보쉬와 유사한 점이 있다며 "우리 제품을 사용해서 고객기업 제품 품질이 개선된다면 고객사는 기꺼이 우리 제품을 구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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