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 우려 차주 지원 위해 연체이자율 1%p 감면
취약차주 대상 중도상환수수료 전액 면제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 이하 국민은행)은 "최근 고금리로 인한 취약차주의 금융부담 완화 및 가계부실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가계부채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을 한시적으로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가계부채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은 지난 18일 단행한 '주택담보대출 및 전세자금대출 금리 인하'에 이어 가계대출 차주의 금융비용 경감을 위한 후속 대책이다. 앞서 시행한 '대출 금리 인하'가 일반 차주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었다면, 이번 프로그램은 연체 및 저신용 차주 등 취약차주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위해 마련되었다.

국민은행은 "먼저 부실 우려 차주에 대한 선제적 지원 방안으로 대출 연체 시 적용되는 연체이자율을 1%p 감면한다"면서 "지원 대상은 국민은행 가계대출 이용 고객"이라고 전했다.

국민은행은 이어 "연체이자율이 낮아짐에 따라 연체 차주의 이자부담 완화 및 대출 정상화 가능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2월 중 시행을 목표로 관련 전산시스템을 구축 중이며, 시스템 구축 완료 즉시 이를 시행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은행은 "내달 10일부터 가계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를 전액 면제한다"면서 "이는 취약차주의 조기 대출 상환 유도 및 국내 가계부채 리스크 안정화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대상 고객은 외부 신용평가사(CB) 5등급 이하 차주로 대출 경과 기간과 관계없이 일부 상환을 포함한 대출 상환 시 자동으로 면제가 이뤄지고 면제 횟수에도 별도 제한이 없다"고 국민은행은 밝혔다.

국민은행은 "지난해에도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선보인 바 있다"면서 "지난해 7월에는 저소득 근로자 및 영세 사업자를 위한 서민금융지원 대출 상품의 신규 금리를 연 1.0%p 인하했다"면서 "또한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근로장려수급자 등의 주택 관련 대출에 적용되는 우대금리를 기존 0.1%p에서 0.3%p까지 확대하여 현재까지 지속 운영하는 등 취약차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역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기준금리가 3.50%에 이르는 등 고금리 시기 취약차주의 금융부담 완화를 통해 가계부채 연착륙을 지원하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취약차주 등 금융취약계층을 비롯한 금융소비자와 상생할 수 있도록 우리 사회의 안정망 역할을 수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