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종료 · 대출부담 · 고물가 · 인력부족 · 엔화약세 겹쳐
지난해 도산 건수 6799건, 전년 대비 14.9% 늘어나
부채 총액 2배 '급증'...올해 도산 우려기업 3만 건 추산
日 전문가 "일본은행 정책 수정 땐 도산 확대 우려"

일본 도쿄 시내.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일본 도쿄 시내.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초이스경제 곽용석 기자] 일본 기업들의 도산 건수가 3년 만에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 제국데이터뱅크에 따르면 지난해 기업 도산건수(부채액 1000만엔 이상)는 전년 대비 14.9% 증가한 6799건으로 3년 만에 증가했다고 산케이신문이 보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서도 낮은 수준으로 억제됐던 기업 도산이 증가세로 돌아선 것이다.

정부의 자금 지원 종료와 코로나 대출 상환 부담, 고물가, 인력 부족, 엔화가치 약세가 겹치는 '5중고'로 사업 지속을 포기하는 중소기업이 잇따르고 있다. 향후에도 금리 상승에 따른 자금조달 비용 증대도 우려돼, 경쟁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정책 지원에 의존해 경영해 온 기업들의 도산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매체는 진단했다.

정책 지원의 효과로 비교 가능한 2000년도 이후, 최소였던 지난해에서 상황이 바뀐 모습이다. 실질 무이자·무담보의 '제로 제로 융자'의 상환이 올해 중반에 본격화하는 것을 앞두고 도산 증가세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제국데이터뱅크 담당자는 "분명히 조류가 바뀌기 시작했다"고 이 매체에 피력했다.

업태별로는 코로나19 사태 외출 자제로 영향이 컸던 서비스업(1699건)과 소매업(1315건)의 도산이 많았고 자재 부족과 인력난으로 공사 기간이 장기화된 건설업(1291건)의 도산도 두드러졌다.

부채 총액은 2조3385억엔으로 약 2배로 불어나 5년 만에 2조엔을 돌파했다. 대형 기업들의 파산 신청 수준이 절반을 차지했지만, 부채규모 1억~10억엔의 중견급 도산도 늘고 있다.

앞으로도 경영 체력에 맞지 않는 차입금을 짊어지고, 벌어들인 이익으로 이자를 내지 못하는 기업들의 도산이 우려된다고 이 회사는 전망했다. 도산 우려 기업은 전국적으로 18만 8000사에 이르러, 경상 적자나 채무 초과 등 과제를 안고 있는 기업으로 좁혀도 3만 3000사로 연간 도산 건수의 약 5배에 해당한다.

그동안 정책 지원과 일본은행의 대규모 금융완화에 따른 초저금리 혜택으로 살아남은 기업들도 새 체제로 넘어간 일본은행이 정책 수정에 착수할 경우, 자금사정이 어려워 도산 건수는 앞으로 더 커질 수 있다고 이 매체는 우려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