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친일 정책, 윤석열 정부 임기 끝날 때까지 시한부, 평가절하"
"한일 양국, 미국 압력받아 손잡았지만 진정한 협력 어렵다"며 시비
"한중일 3국 정상회의, 대만 문제 명확한 해명 없는 한 재개 힘들어"
"윤 대통령·기시다 총리, 대중견제 전략 동참-경제 이익 시험대 올라"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대통령실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중국 전문가들은 "지난 7일 열린 한일정상회담을 비롯해 한일 양국 지도자들의 이례적으로 잦은 교류는 일본이 친미, 친일 정책을 표방하는 윤석열 대통령 임기를 최대한 활용해 중국을 견제하겠다는 미국의 전략적 요구에 기여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했다"고 중국 글로벌 타임스가 보도했다.

한국 전문가인 한셴둥(韓獻棟) 중국 정법대 교수는 해당 매체와 인터뷰에서 "기시다 일본 총리가 반공 투사들이 묻혀 있는 현충원을 방문한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기시다 총리는 한일 양국의 긴밀한 유대가 양국 우파 정당이 공유하고 있는 이데올로기에 근거한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고, 이것은 다시 말하면 일본은 한국민 전체가 아니라 친일 우파에게만 우호적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한 교수는 "이것이 한일 양국의 현 화해국면이 깨지기 쉽고,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많은 관측통들이 믿는 이유"라면서 "한국 보수 여당이 (다음 대선에서) 권력을 잃으면 이런 화해국면은 끝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리하이둥(李海東) 외교학원 교수는 글로벌 타임스에 "한일 양국의 극적인 화해는 미국의 압력을 받아 강요된 것"이라고 진단하면서 "그러나 미국의 압력도 한일 양국간 역사문제나 영토분쟁을 해결할 수 없는 만큼 윤 대통령 임기가 끝나면 양국관계는 뒤집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리 교수는 "한국과 일본은 자국의 이익을 감안하고, 미국의 압력을 받아 하는 수 없이 '같은 침대'를 쓰고 있지만, 진심으로 협조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전문가인 류장융(劉江永) 칭화대 당대국제연구원 부원장은 "한일 두 나라가 기회를 잡고 협력을 추진한다고 해도 미국, 한국, 일본이 삼각 동맹을 형성한다고 말하기는 시기상조"라면서 "역사문제와 영토분쟁 말고도 양국은 기업들이 세계시장에서 맞수로서 경쟁을 하고 있는 만큼 두나라가 미국 동맹이기는 하지만 서로 긴밀한 동맹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류 교수는 "한미일 3국은 서로 협력을 하지만 속내는 다르다"면서 "미국과 일본은 한국을 이용해 북한을 견제하는 것은 물론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는 데 한국이 도와줄 것을 바라는 반면, 한국은 미국과 일본의 힘을 이용해 주로 북한을 압박하려 한다"고 분석했다.

올해 서울에서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던 한중일 3국 정상회의도 쉽지 않을 것으로 중국 전문가들은 전망했다고 글로벌 타임스가 보도했다.

한중일 3국 정상회의는 2019년 12월 중국 청두 회의를 끝으로 중단됐다.

문재인 대통령 당시 한일관계 악화에다 코로나 팬데믹이 새로운 장애물로 등장했기 때문이라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한셴둥 교수는 "최근 한국과 일본이 중국의 핵심이익인 대만 문제에 대해 중국을 도발하고 있다"며 "두 나라가 도발적인 발언을 수정하거나 해명을 하는 분명한 태도를 보이기 전에는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이 재개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시험대에 올랐다"면서 "양국 지도자는 중국을 견제하겠다는 미국 인도·태평양 전략을 만족시키면서 동시에 양국 경제계의 이익을 챙길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글로벌 타임스는 보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