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앙아시아 정상회의 폐막
경제협력 등 82개항 합의, 군사안보 합의는 없어
시진핑 중국 주석, 신재생 에너지·원전 협력 강화 언급
정례회의 합의, 중국에 상설 사무국, 2025년 카자흐스탄서 차기 회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부부와 중앙아시아 5개국 정상들.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부부와 중앙아시아 5개국 정상들.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9일 산시성 시안 국제회의센터에서 열린 제1회 중국·중앙아시아 정상회의에서 "중앙아시아와의 협력과 발전을 위해 중국은 260억 위안(약 4조9000억원)의 유무상 원조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시진핑 주석은 이날 정상회의를 주재하면서 "세계는 안정적이고, 번영하고, 조화를 이루는 중앙아시아를 필요로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관영 CCTV는 보도했다.

시 주석은 "외부세력이 중앙아시아 내정에 간섭하고 색깔 혁명을 선동하는 것을 단연히 반대한다"면서 "공동체를 함께 건설해 서로 충돌하지 않고, 영구적인 평화를 도모하자"고 밝혔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그는 에너지 협력과 관련해 에너지 산업망 협력 발전 외에 신재생에너지, 원전의 협력 강화도 언급했다.

중앙아시아 5개국 정상은 "시진핑 주석이 2013년 제안한 일대일로 프로젝트가 올해로 출범 10년을 맞은 만큼 이를 계기로 운명공동체를 더욱 긴밀하게 구축하자"고 화답했다고 CCTV는 보도했다.

중국과 중앙아시아 6개국 정상은 회의를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시진핑 주석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중국·중앙아시아 정상회의를 정례화해 매 2년 마다 열기로 하고, 상설 사무국은 중국에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CCTV는 전했다.

그는 2회 정상회의는 2년 뒤인 2025년 카자흐스탄에서 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회의가 끝난 뒤 시진핑 주석과 중앙아시아 5개국 정상은 '시안선언'에 서명했고 정상회의 성과 목록도 발표했다.

이 목록에는 중국이 제안한 다자간 협력 플랫폼 등 모두 82개 항목의 합의 사안이 들어 있었지만, 중국이 제안한 군사안보나 방위협력 관련 합의는 없었다고 홍콩 명보가 보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