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지역 상반기 서민금융 공급현황 및 취약채무자 신속면책제도 등 점검
의견 청취 및 개선해 취약계층에 서민금융을 보다 원활히 지원하기 위함
원주서 취약계층 어르신 200명 대상 배식봉사, 생필품 기부, 교육도 실시

사진=서민금융진흥원
사진=서민금융진흥원

[초이스경제 최유림 기자] 서민금융진흥원(이하 서금원)과 신용회복위원회(이하 신복위) 이재연 원장 겸 위원장이 지난 12일부터 이날까지 양일간 강원 지역 서민금융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13일 서금원이 밝혔다.

서금원에 따르면 이번 방문은 강원지역 상반기 서민금융 공급 현황 및 취약채무자 신속면책제도 등을 점검하고, 상담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 및 개선해 서민·취약계층에게 서민금융을 보다 원활히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취약채무자 신속면책제도'는 신복위와 법원이 공동으로 취약채무자의 신속한 개인파산 및 면책을 지원하는 제도로, 강원지역에서는 지난 5월 1일부터 춘천지방법원 및 강릉지원을 통해 시행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 서금원과 서민금융지원제도를 사칭하거나 대출 중개를 명목으로 수수료를 수취하는 등 불법사금융 피해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상담 직원들이 최일선에서 서민·취약계층의 불법사금융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상담 매뉴얼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또한 원주 북원노인종합복지관을 찾아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 200여명을 대상으로 배식 봉사와 200만원 상당의 생필품을 기부하고, 금융취약계층인 어르신들을 위한 맞춤형 금융사기 예방 교육도 실시하는 등 취약계층 지원 활동도 함께 진행했다.

이재연 원장 겸 위원장은 "소액생계비대출 등 서민금융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지만, 고물가 등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서민·취약계층의 자금 수요는 계속되는 상황"이라며 "서민·취약계층이 불법사금융에 노출되지 않고, 필요한 자금을 서민금융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고, 필요시 신속면책제도를 연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