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구입제한 완화 등 관련 조치 8월에 나올지 주목
베이징·광저우·선전 등 지방정부 "시민 주택수요 만족시키겠다" 표명
베이징시 주택건설위 "베이징 시장 상황과 결합해 부동산 정책 조정"
광둥성 광저우시 주택건설국 "관련 정책 서둘러 내놓겠다" 강조
전문가 "부동산 매입 규제 완화 등 후속 정책, 다음달 나올 것"으로 기대

중국 광둥성 선전.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중국 광둥성 선전.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회의가 지난 24일 최적화 부동산 정책을 적시에 조정하겠다고 결정한 이후 주택건설부가 정책 지지 방향을 명확히 한 데 이어 베이징, 광둥성 선전과 광저우 등 3대 1선 도시 지방정부가 주민들의 주택 실수요(剛性需求, 비탄력성 수요)와 주거여건 개선형 수요(改善性住房需求)를 지지한다고 잇따라 밝혔다.

베이징시 주택건설위원회는 지난 29일 "베이징 부동산시장 실제 상황과 결합해 관련 부처와 함께 일을 추진하면서 시민들의 주택 실수요(비탄력성 수요)와 주거여건 개선형 주택 수요를 지지하고 만족시키겠다"고 밝혔다고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지난 30일 보도했다.

광둥성 선전시 주택건설국도 이날 "시민들의 주택 실수요와 주거여건 개선형 주택 수요를 만족시키며, 아파트 인도보증(交保樓) 업무를 착실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광둥성 광저우시 주택건설국은 지난 30일 "광저우 실제 상황과 결합해 관련 정책을 서둘러 내놓겠다"고 강조했다.

상하이 이쥐(易居) 연구원 옌웨진(嚴躍進) 연구총괄(연구총감)은 "베이징시가 관련부처와 함께 일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주로 금융부문과 세무부문을 말하는 것으로, 신규 분양주택 계약금 납부비율을 얼마나 내릴지, 주택담보대출금리를 얼마나 내릴지, 부동산 대출 정책은 전반적으로 어떻게 운용할지를 재조정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베이징시가 베이징 부동산시장 실제 상황과 결합하겠다고 언급한 것은 정책 조정을 시장 상황에 따라 진행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현재 베이징 기존 주택시장은 확실히 구매 열기가 식어가고 있고, 신규 분양 시장도 약세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옌웨진 연구총괄은 "이번에 1선도시가 잇따라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입장을 표명한 것은 이들 대도시의 부동산 정책이 크게 완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8월에는 기존 주택 구입과 관련해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등 관련 후속 정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