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콘, 아이폰 등 위탁 생산업체로 중국에서 100만명 이상 고용
대만 언론, 폭스콘 창업자 대만 대선 출마에 '中 경고 메시지' 분석
中 전문가 "중국 진출기업 조사, 정상적인 행정 행위" 강조

2022 대만 타이페이 전시장의 폭스콘 부스. /사진=AP, 뉴시스
2022 대만 타이페이 전시장의 폭스콘 부스.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세계 최대 전자제품 위탁생산업체 대만 폭스콘 그룹이 운영하는 중국 남부 광둥성과 동부 장쑤성 폭스콘 공장이 중국 당국의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고 관영 글로벌 타임스가 지난 22일 보도했다.

이와 함께 중국 자연자원부는 중부 허난성과 후베이성 폭스콘 공장의 토지 사용이 적절한지 현장 조사에 착수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폭스콘은 이날 내놓은 성명에서 "어디를 가든 법을 준수하는 것이 우리 그룹의 기본 원칙"이라며 "우리는 관련 업무와 관련해 유관 당국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홍콩 명보가 보도했다.

중국 당국은 아직 폭스콘에 대한 조사 원인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대만 언론은 폭스콘 궈타이밍(郭台銘·72) 창업자가 내년 1월로 예정된 대만 대선에 무소속 후보로 출마한 것이 친중 야권 전선에 균열을 가져와 대만 독립을 지지하는 여당 민진당 라이칭더(賴清德·64) 후보가 어부지리를 얻을 수 있다는 중국의 우려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홍콩 명보는 23일 보도했다.

중국 당국이 민감한 시기에 대만 기업에 대해 손을 본 전례는 있다.

중국은 지난 2021년 11월24일 대만 위안동그룹이 대만 독립세력을 지지했다는 이유로 4억7400만 위안의 벌금을 물렸고, 중국 당국 결정 직후 쉬쉬둥(徐旭東) 위안둥 그룹 회장은 대만 독립에 반대하며 하나의 중국 원칙을 천명한 이른바 92공식을 지지한다고 선언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반면 중국 전문가들은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기업에 대한 당국의 조사는 정상적이고 합법적이며, 어떤 회사도 세무조사를 받는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글로벌 타임스는 강조했다.

중국 샤먼대학 대만연구원 장원성(張文生) 부원장은 해당 매체에 "당국이 위법한 행위를 한 기업에 대해 세무조사와 토지사용 조사를 하는 것은 정상적인 행정 행위에 속하며 합리적"이라며 "폭스콘은 당국 조사에 적극 협조해야 할 의무가 있고, 위법행위가 있다면 잘못을 인정하고 처벌을 받고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폭스콘을 비롯해 대만기업이 대륙에 와서 발전이 가져다주는 보너스를 함께 누렸고, 눈부신 발전을 거두었지만 동시에 대만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하며 양안 관계 평화발전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폭스콘은 애플 아이폰의 주요 공급업체로, 민간기업으로서는 중국에서 가장 많은 100만명 이상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현재 대만 대선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인 선두를 달리고 있는 라이칭더 민진당 후보는 지난 22일 후원회 행사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대만 기업은 대만의 자산이며, 대륙 경제에 대한 공헌도 크다"면서 "중국은 대만 기업을 잘 보살펴야 하며, 대만 기업을 통해 대만 선거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고 명보는 보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