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 편리한 가장 빠른 시기에' 3국 정상회의 열기로 동의
왕이 중국 외교부장, 주변 나라와 협력하는 한중일 3국+X 협력 제안
중국 전문가 "한국과 일본, 지역에 외부세력 끌어들이지 말라" 주장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한중일 3국 외교장관은 지난 26일 부산에서 만나 "상호 편리한 가장 빠른 시기에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열자는 데 동의했다"고 박진 외교부 장관이 회담이 끝난 뒤 밝혔다고 홍콩 명보가 보도했다.

박 장관은 "3국이 정상회의 조속한 성사를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면서도 정상회의가 언제 열릴지 구체적인 일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사실상 연내 한중일 3국정상회의는 무산된 것"이라고 보도했다고 명보는 강조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이날 3국 외교장관 회의에서 "백년만의 변화에 세계 경제 회복이 부진한 상황에서 중일한(한중일) 3국은 진취적인 자세로 지역 및 글로벌 발전을 촉진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주변 나라 등 필요한 나라와 '중일한(한중일)+X협력' 프로젝트를 만들자"고 제안하면서 "이는 지역 안팎의 공동 지속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박진 장관과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한중일 협력이 얻은 진전을 높이 평가하면서 "한중일 3국은 이사를 갈 수 없는 이웃나라이며 3국협력은 중요한 의미와 큰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박진 장관은 "북한이 군사정찰위성과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핵무기를 개발하는 것은 지역평화안정의 최대 위협"이라고 지적했고 욍이 부장은 "당사국이 냉정과 자제를 유지해야 하며 북한의 안전에 대한 합리적인 관심사(미국과 한국이 군사위협을 하고 있다는 북한의 주장)를 중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명보는 보도했다.

한중일 3국 외교장관은 한반도 평화안정이 3국 및 세계 공동이익에 부합하며 각급 소통을 강화해 북핵 문제를 해결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3국 외교장관 회의에 앞서 열린 한중외교장관 회담에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 문제를 논의했다.

한국 외교부 관계자는 시진핑 주석 방한에 대해 "양국은 고위층 교류의 중요성에 공감대를 이루었으며 계속 소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명보는 전했다.

왕이 부장은 박진 장관에게 "국제적으로 많은 중요한 변화가 발생했고 중한관계에도 적지 않게 새로운 상황이 출현했다"며 "그러나 두 나라는 이사갈 수 없는 이웃 나라이며 이런 객관적 사실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즈강 중국 헤이룽장성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장은 글로벌 타임스에 "3국 외교장관 회의는 가까운 미래 3국 정상회의를 열기 위한 사전포석일 수 있다"며 "이와 함께 그동안 3국이 보여준 이견을 해소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과 일본은 외부세력을 데려와 개입하게 하는 것은 한중일 안정과 협력에 해를 끼치는 만큼 독자적인 행동할 필요가 있다"며 "역사를 보더라도 지역 국가가 아닌 다른 나라를 끌어들여 지역 문제를 풀려고 하면 결국은 후폭풍이 생기고 지역 전체를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