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성사이다 누적 판매량 360억캔 돌파, 대표 탄산브랜드로 성장"
롯데 "청량함 내세운 마케팅으로 소비자 친밀도 더욱 높여갈 계획"

사진=롯데칠성음료
사진=롯데칠성음료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롯데칠성음료는 " '칠성사이다'가 올해로 73주년을 맞았고 이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탄산브랜드로 성장했다"면서 "앞으로도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추며 차별화된 브랜드와 '청량함'을 내세운 마케팅으로 소비자 친밀도를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칠성사이다'의 지난 상반기까지 누적판매량은 250 ml캔 환산 기준 360억캔을 돌파했다. 한 캔당 높이가 13.3cm인 점을 고려했을 때 이를 연결한 길이는 지구 둘레(4만km) 120바퀴, 지구와 달 사이(38만km) 6회 왕복, 롯데월드타워(555m) 880만 채를 쌓았을 때의 높이와 같다.

'칠성사이다'가 처음 출시된 것은 1950년 5월 9일이다. 1949년 12월 15일 7명의 실향민이 합심해서 세운 '동방청량음료합명회사'에서 내놓은 첫 제품이다. 이들은 각자의 성이 모두 다르다는 점에 착안해 제품명을 '칠성(七姓)'으로 하려 했으나, 회사의 영원한 번영을 다짐하는 의미에서 별을 뜻하는 성(星)자를 넣어 '칠성(七星)'으로 결정했다.

'칠성사이다'는 전쟁의 어려움 속에서 경쟁음료들의 생산이 중단될 때에도 굳건히 살아남았다. 그 후 칠성사이다를 만드는 회사의 이름은 '한미식품공업(1967)', 그리고 '칠성한미음료주식회사(1973)'를 거쳐 현재의 '롯데칠성음료'로 사명은 여러 번 바뀌었지만 '칠성사이다'의 정체성은 변함없이 이어져 오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어떤 제품이든 시장에서 장수하는 제품은 나름의 비결이 있다"며 "칠성사이다는 청량함을 무기로 경쟁사 대비 차별적 우위를 지켜왔다"고 전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이어 "대한민국의 중장년층이라면 소풍날 어머니가 가방에 싸주셨던 칠성사이다를 기억하고 있을 것"이라며 "김밥, 삶은 달걀 그리고 사이다의 조합은 우리 삶에 행복한 추억으로 자리잡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롯데칠성음료는 "젊은층에게도 '칠성사이다'의 존재감은 확실하다"면서 "갑갑한 상황이 시원하고 통쾌하게 풀릴 때, 또는 주변 눈치 탓에 쉽게 하지 못하는 말을 정확하게 표현했을 때, 그런 상황을 두고 이들은 '사이다'라고 표현할 정도로 이 제품은 이제 단순히 음료를 넘어 시대와 문화를 잇는 공감의 아이콘으로써, 여러 세대가 다같이 즐기며 각자에게 다른 의미와 추억을 선사하며 그 역사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칠성음료는 "2021년 1월에는 '칠성사이다 제로'를 선보였다"면서 "출시 초기부터 기존 오리지널 제품 본연의 맛과 향을 그대로 살리면서 칼로리에 대한 부담없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탄산음료로 자리매김토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롯데칠성음료는 또한 "올해 6월에는 천연 라임향을 더해 청량한 속성을 한층 더 강화한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 '칠성사이다 제로 블루라임'을 출시했다"며 "해당 제품은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를 즐기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선택의 폭을 넓히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부연했다.

롯데칠성음료는 "11월부터 12월 7일까지, 일상을 벗어난 상황에 재미를 부여한 '사이다 딴 세상' 경품 행사를 진행한다"면서 "최신형 휴대폰, 노트북, 카메라 등이 경품으로 준비된 이번 이벤트는 칠성사이다 250ml, 355ml 캔을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칠성사이다는 국내 대표 탄산음료 브랜드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청량함'을 전달하는 데 더욱 주력하고 있다"면서 "향후 더욱 차별화된 브랜드와 '청량함'을 강조한 마케팅으로 소비자 친밀도를 계속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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