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디바이스AI 신제품 출시 기대감 등 '거론'...투자는 신중해야

AI(인공지능) 그래픽=뉴시스
AI(인공지능) 그래픽=뉴시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22일 증시에서 퀄리타스반도체 등 '온디바이스AI' 관련주로 꼽히는 종목들이 장중 급등세를 기록 중이다. 온디바이스AI 신제품 출시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 속에 이 같은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온디바이스(On-device)AI는 인터넷 연결 없이 기기 자체에서 작동하는 AI(인공지능)를 의미한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9시 30분 현재 퀄리타스반도체는 전일 대비 6.84% 급등한 4만6100원에 거래 중이다. 또 오픈엣지테크놀로지(+9.90%), 칩스앤미디어(+6.98%), 가온칩스(+27.25%), 에이디테크놀로지(+5.86%) 등도 같은 테마로 묶이면서 장중 급등세로 움직이는 중이다.

김동원 KB증권 애널리스트는 "내년부터 온디바이스AI 생태계가 본격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삼성전자는 내년 1월 AI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온디바이스AI에 특화된 DRAM을 내년부터 주요 고객사에 공급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그런가 하면 지난 21일(현지시간)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주가는 호실적 발표 영향으로 8.63% 급등세로 마감했다. 류영호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HBM(고대역폭메모리)과 온디바이스AI가 마이크론의 실적 성장을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이 같은 이슈 속에 온디바이스AI 관련주들이 장중 강세를 나타내 향후 흐름이 주목된다.

한편 이날 증시에서 오전 9시 37분 현재 온디바이스AI 이슈 속에 삼성전자(+1.20%)와 SK하이닉스(+1.21%)도 상승 거래 중이다. 같은 시각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29% 상승한 2607.65에서 움직이는 중이다.

초이스경제는 그러나 "이 기사는 단순한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되길" 강력 희망한다. 특정 업종 및 특정 기업에 대한 분석 내용은 분석하는 기관마다 다를 수 있는 데다, 주식투자는 늘 위험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