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PF 전환 시점까지 장기 조달구조 통한 PF우발채무 해소방안 마련"
롯데건설 "충분한 유동성확보로 PF우발채무 관리에 문제없어"
롯데건설 "현재까지 1.6조원의 PF우발채무 감소"
롯데건설 "전년말대비 차입금 1.1조원 및 부채비율 30% 이상 감소"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롯데건설에 따르면 앞서 지난 3일 하나증권에서 발표한 리포트는 '롯데건설의 올해 1분기까지 도래하는 미착공PF 규모가 3.2조원이며, 서울을 제외한 지역의 미착공PF는 약 2.5조원으로 추정'되고, '보유 현금은 2.3조원 수준이며, 1년 내 도래하는 차입금은 2.1조원이기 때문에 1분기 만기 도래하는 PF우발채무를 감당하기 어렵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롯데건설은 4일 "올해 1분기 만기가 도래하는 미착공PF 3.2조원 중 2.4조원은 1월 내 시중은행을 포함한 금융기관 펀드 조성 등을 통해 본PF 전환 시점까지 장기 조달구조로 연장하고, 8000억원은 1분기내 본PF 전환 등으로 PF우발채무를 해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롯데건설은 또한, "미착공PF로 언급된 3.2조 중 서울ㆍ수도권 사업장은 1.6조원(50%) 규모이며, 지방 사업장은 1.6조원(50%) 규모"라며 "지방 사업장의 경우에도 해운대 센텀 등 도심지에 위치해 분양성이 우수한 사업장이기 때문에 분양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롯데건설은 이어 "실제로 현재까지 1.6조원의 PF우발채무를 줄였고, 전년말대비 차입금 1.1조원 및 부채비율 30% 이상을 감소시켰다"면서 "여기에 현재 현금성 자산을 2조원 이상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은 1.8조원으로 대부분 연장협의가 완료됐고, 일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올해도 1.6조원의 우발채무를 줄여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롯데건설은 부연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