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무부, 대만 총통 선거 4일 앞두고 무역제재 경고
中상무부 "대만산 농수산물, 기계류, 車 부품, 방직 등 관세감면 취소 검토"
대만 대륙위원회 "중국, 대만 선거 개입" 강력 반발
대만 관련 업계, "종사자가 많은 전통산업, 대중 수출 타격 불가피" 걱정

대만 가오슝 무역항. /사진=뉴시스
대만 가오슝 무역항.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중국이 대만 총통 선거(13일)를 나흘 앞둔 9일 대만에 대한 무역제재를 경고했다.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양안(중국과 대만) 경제협력기본협정'(ECFA)에 따라 적용하던 대만산 농수산물, 기계류, 자동차 부품, 방직 제품에 대한 관세 감면을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대만 연합보가 보도했다.

앞서 중국은 지난 1월1일부터 대만산 석유화학제품 12개 품목에 대해 관세 감면을 중단하고 현행 규정에 따른 세율을 부과하고 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상무부 대변인은 "대만산 석유화학제품 12개 품목에 대한 관세 감면 중단 이후에도 민진당은 중국의 무역 규제를 피하기 위한 어떠한 효과적인 조치를 하지 않았고 오히려 정치적 농간이라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만의 중국 담당 부처인 대륙위원회는 이날밤 성명을 통해 "중국은 대만 선거에 개입하지 않는다고 거짓말을 하면서 각종 수단을 이용해 선거에 개입하면서 대만 유권자의 투표 행위에 영향을 미치려 한다"며 "선거에 개입한다면 역효과가 날 것"이라고 밝혔다고 연합보가 보도했다.

기계류는 중국이 대만 기계 제1의 수출시장이며, 방직은 중국이 대만의 제2의 수출시장이라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대만 방직업계는 "대만산 방직제품의 중국 수출은 ECFA 면세 적용을 받는 것이 전체 수출액의 80%를 넘는다"면서 "관세 감면이 중단되면 적어도 전체 절반인 5억달러 정도가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고 연합보는 전했다.

대만 3대 경제단체의 하나인 대만공업총회는 성명을 통해 "중국이 대만산 기계와 방직 제품 수출에 대해 우대 관세를 없앤다면 종사자들이 많은 이들 전통산업은 큰 충격을 받을 것"이라며 "대만 정부에 중국과 협상 소통을 강화하고, 대만 관련 공장의 글로벌 배치에 적극 나서달라고 협조 요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