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 홍보물 제작, 연간 533그루의 식수 효과
무코팅 방식 적용으로 인쇄물 100% 재활용
디자인 표준화, QR코드 활용 통해 인쇄 물량 절감

사진=KCC
사진=KCC

[초이스경제 최유림 기자] 글로벌 응용소재화학기업 KCC(대표 정재훈)는 30일 "재활용 및 친환경 재료를 적극 도입한 새로운 디자인 표준을 선보이며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KCC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제작하는 카탈로그, 샘플북 등 홍보인쇄물에 사용되는 용지를 재활용 및 친환경 사양으로 전면 변경하는 디자인 표준을 도입하며, ESG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연평균 약 15만부 규모로 제작되는 각종 홍보인쇄물은 사탕수수 부산물을 가공하여 만든 비목재 용지를 활용하고, 분리배출이 용이한 무코팅 및 특수가공 방식을 적용하여 30년생 원목 약 533그루의 식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국토해양부 승인 조경 설계기준의 자연림 권장 식재 간격을 적용할 경우 난지생태숲 생태섬과 유사한 면적에 해당되며, 종이 소비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도 함께 기대할 수 있다.

KCC는 "이번 재활용·친환경 디자인 경영 추진을 통해 재활용이 어려웠던 코팅 용지 적용을 변경함으로써 별도의 분리배출 없이도 인쇄물 전체가 재활용 가능해졌다"며 "당사가 적용하는 용지는 독일 ISEGA 종이 펄프 관련 생분해성 인증을 받은 친환경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코팅된 종이컵 매립 시 미생물에 의해 생분해되는데 필요한 시간이 20년인 반면, 이번에 도입한 용지는 3개월이면 충분하고, 벌목할 필요 없는 사탕수수 부산물 펄프로 만들어 기후변화 및 지구 온난화 대응에 기여하는 환경적 이점도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KCC는 "환경친화적 디자인 표준화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함과 동시에 A4 규격 기준 종이 전체 면적의 25~40%에만 인쇄되도록 인쇄 범위를 축소시켰다"며 "인쇄 내용을 줄이는 대신, 제품 관련 기술자료 및 세부 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QR코드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전체 홍보 인쇄 물량을 크게 줄여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KCC 컬러&디자인센터장 맹희재 상무는 "ESG경영을 적극 실천하는 기업으로서 디자인 영역에서도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실천하게 된 점에 큰 의미가 있다"면서 "모든 홍보물에 재활용 및 환경친화적인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친환경 기업 이미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며, 홍보인쇄물뿐만 아니라 제품의 패키징과 다양한 분야에도 적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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