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디저트 전문점, 오락서비스 매출은 전년比 각각 19%, 20% 증가
디저트 전문점...탕후루의 재발견, 작년 탕후루 매출 전년比 1678% 증가
오락서비스 매출은 코인노래방, 신규 가맹점 등록률은 보드게임카페 높아
10대와 20대는 탕후루, 보드게임카페, 코인노래방, 무인사진관 즐겨

자료=KB국민카드
자료=KB국민카드

[초이스경제 이미애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는 "최신 소비트렌트를 분석하기 위해 디저트 전문점(탕후루, 베이글-츄러스, 아이스크림, 와플-파이, 호두과자, 케이크, 도너츠, 떡-한과)과 오락서비스 업종(PC방, 일반-코인노래방, 무인사진관, 보드게임카페, 방탈출카페, 만화카페)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매출액 및 신규가맹점 비중을 분석했다"고 20일 밝혔다.

KB국민카드에 따르면 2023년 매출액은 2022년 대비 디저트 전문점이 19%, 오락서비스 업종이 20% 증가했다. 신규가맹점이 유입되는 정도를 알기 위해 2022년도말 기준 유효가맹점 수와 2023년 신규가맹점 수를 비교한 신규 가맹점 등록률은 디저트 전문점이 23%, 오락서비스가 14%로 나타났다. 

디저트 전문점 중 탕후루 전문점은 2023년 신규 가맹점 등록률이 1339%, 2023년 매출액은 2022년 대비 1678%가 증가하며 활발한 신규 가맹점 유입과 가장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오락서비스 중 코인노래방의 매출은 2022년 대비 60% 증가했고, 신규 가맹점 등록률은 보드게임카페(37%), 코인노래방(34%)이 높았다. 

10~20대의 매출액 비중이 가장 높은 세부 업종은 디저트 전문점에서는 탕후루이고, 오락서비스에서는 보드게임카페, 코인노래방, 무인사진관 등으로 나타났다. 

2023년 디저트 전문점, 오락서비스 업종의 매출액은 2022년 대비 각각 19%, 20% 증가했다. 최근 5년간(2019~2023년)의 매출액을 보면 디저트 전문점은 2019년 대비 2020년 0.2%, 2021년 18%, 2022년 35%, 2023년 61% 증가하며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에도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오락서비스 업종은 2019년 대비 2020년 -27%, 2021년 -38%, 2022년 -13%로 감소하다가 2023년에는 2019년 대비 4%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였다.

전년 말 기준 유효가맹점 수와 기준년도 신규가맹점 수를 비교한 신규가맹점 등록률은 디저트 전문점이 2020년 22%, 2021년 27%, 2022년 21%, 2023년 23% 이고, 오락서비스 업종은 2020년 12%, 2021년 11%, 2022년 15%, 2023년 14%로 꾸준히 신규 가맹점이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저트 전문점 중 탕후루 가맹점의 신규 가맹점 진입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났고 매출액 증가율도 가장 높았다. 2023년 탕후루 가맹점의 신규 가맹점 등록률은 1339%이며, 신규 가맹점 수 증가에 따라 2023년 매출액도 2022년 대비 1678%가 증가했다. 

2023년 신규 가맹점 등록률이 높은 디저트 전문점은 탕후루 1339%에 이어 베이글-츄러스 48%, 아이스크림 27%, 와플-파이 23%, 호두과자 21%, 케이크 20%, 도너츠 16%, 떡-한과 9% 순이다.

매출액 증가율은 탕후루 1678%에 이어 베이글-츄러스 108%, 호두과자 14% 순으로 높았다. 디저트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아이스크림(비중 29%), 떡-한과(비중 26%) 전문점의 매출액도 각각 7%, 13% 증가해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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