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가전 소비 보조금 지급, 車 구매제한 해제 등 제시
2027년까지 설비교체 2023년 대비 25% 늘리기로
중고자동차 거래량, 2027년까지 45% 증가 목표

중국 전자부품 생산(제조) 공장.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중국 전자부품 생산(제조) 공장.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중국 국무원은 경제발전을 촉진하고 소비를 자극하기 위해 '대규모 설비교체와 소비재 신제품 교환(以舊換新) 행동방안(이하 행동방안)'을 13일 발표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행동방안은 자동차, 가전제품, 인테리어 소비재 신제품 교환과 녹색스마트가전 소비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비롯해 지역별 맞춤형(因地制宜) 자동차 구매 제한 조치 해제 등을 제시하고 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구체적인 목표로 행동방안은 2027년까지 공업(제조업), 농업, 건축, 교통, 교육, 문화관광, 의료 분야 설비 투자 규모를 2023년 대비 25% 늘어나게 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폐자동차 회수량은 2023년 대비 2배, 중고 자동차 거래량은 2023년 대비 45% 늘어나는 것을 목표로 삼고, 폐가전제품 회수량은 2023년 대비 30% 늘어나도록 했다.

행동방안은 "중국 각 지방, 각 부문은 대규모 설비교체와 소비재 신제품 교환을 위한 양호한 사회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신화통신은 보도했다.

앞서 국무원 상무회의는 지난 1일 양회 개막에 앞서 행동방안을 심의해 통과시키면서 "이것은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가 고품질발전이라는 큰 그림에 착안해서 단행한 중대한 정책결정"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달 23일 중앙재경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면서 대규모 설비교체와 소비재 신제품 교환 문제를 연구했고 "대규모 설비교체와 소비재 교환 실시는 투자와 소비를 촉진해 지금 당장에도 유리하고, 멀리 보면 더 유리하다"고 밝혔다고 신화통신은 보도했다.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은 지난 6일 전인대 경제장관 합동 기자회견에서 "사용 연한이 15년을 넘은 자동차가 700만대 이상이며, 해마다 평균 2억7000만대 가전제품이 안전 사용 연한을 넘고 있다"며 "자동차, 가전제품을 신제품으로 바꾸는 것은 경제에 동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