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 자회사 SK실트론도 주목"...투자는 신중해야

경기도 이천시 SK하이닉스 본사. /사진=뉴시스
경기도 이천시 SK하이닉스 본사.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삼성증권은 28일 SK에 대해 "(반도체 업황 회복에 따른) SK하이닉스의 실적 개선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양일우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SK하이닉스 주가는 올들어 28%, 2022년 말 대비로는 142% 각각 상승했다"며 "SK에 있어서 SK하이닉스의 펀더멘털(내재가치) 개선은 SK스퀘어의 주가 상승으로 인한 단순 순자산가치(NAV) 증가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SK스퀘어가 보유한 SK하이닉스 지분율이 20.1%로 낮아 SK하이닉스는 SK 재무제표에 지분법으로 인식되기는 하지만, 당기순손익 규모가 커서 SK하이닉스로부터의 지분법 이익이 SK 지배주주 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모든 관계사 합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반도체 업황 개선 속에 SK가 51% 지분을 보유한 비상장 자회사 SK실트론의 실적 개선 가능성도 눈여겨봐야 한다"고 했다. SK실트론의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 58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반등했고, 올해 1분기에도 점차 개선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양 애널리스트는 "SK하이닉스로부터의 로열티 수익도 증가할 수 있다"며 "올해 SK하이닉스의 매출액이 시장 기대치인 59조원을 달성한다면 로열티 수익은 전년 대비 500억원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SK스퀘어 등 주요 자회사의 지분가치 상승, 비상장 자회사 SK실트론으로 이어질 관심, SK하이닉스로부터의 로열티 수익 증가 외에도 지주회사 중 주주친화 정책 확대 가능성이 높다는 점 등을 감안해 SK의 목표주가를 19% 상향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증시에서 오전 10시 7분 현재 SK 주가는 전일 대비 0.05% 상승한 18만5300원에 거래 중이다. 같은 시각 코스피 지수는 0.23% 하락한 2748.77을 기록 중이다.

초이스경제는 그러나 "이 기사는 단순한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되길" 강력 희망한다. 특정 업종 및 특정 기업에 대한 분석 내용은 분석하는 기관마다 다를 수 있는 데다, 주식투자는 늘 변동성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