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은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www.longtermcare.or.kr)에 ‘청구·심사게시판’을 개설해 청구심사 업무에 편의를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공단은 작년 10월 24일 청구와 관련된 정보를 종합적으로 열람할 수 있는 ‘청구·심사정보 종합시스템’을 오픈했으나, 프로그램 메뉴 위치가 사용자들이 이용하는데 불편하고 자료 업데이트도 적기에 이루어지지 않아 장기요양기관의 활용도가 떨어졌다.

또한,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도입 후 4년이 경과했으나, 많은 장기요양기관들이 여전히 규모가 작고 어려운 상황속에서 기관을 운영하고 있고, 이에 따른 업무 담당자의 고연령 및 잦은 교체로 청구심사 업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공단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청구·심사정보 종합시스템을 ‘청구·심사 게시판’으로 개선해 오픈했으며, 업무 주관부서인 요양심사실에서 직접 관리해 청구 심사 관련 유용한 정보를 기관에 적기에 제공키로 했다.

지금까지 공인 인증서로 로그인한 장기요양기관만 이용 가능했으나,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게시해 운영센터 직원, 고객상담원 등도 누구나 손쉽게 이용 가능하도록 화면을 구성하고,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메뉴를 추가 재구성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